NVMe 채용 확대, 차세대 인텔 ‘제온’ 프로세서로 성능 극대화

▲ 델EMC 14세대 ‘파워에지’ 서버 ‘R740’

[아이티데일리] 델EMC(Dell EMC)는 새로운 14세대 ‘델EMC 파워에지(PowerEdge) 서버’ 제품군 등을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14세대 ‘파워에지’ 서버는 지난 8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델EMC 월드 2017(Dell EMC World 2017)’ 컨퍼런스에서 공개된 델EMC의 새로운 x86서버 포트폴리오다. 신제품은 회사가 주창하는 ‘모던 데이터 센터’ 전략의 핵심으로,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존 애플리케이션은 물론이고 클라우드나 SDDC(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 등까지 차세대 IT환경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개발됐다.

델EMC는 새로운 14세대 ‘파워에지’ 서버를 출시하면서 획기적인 성능 향상을 기대했다. 차세대 인텔 ‘제온(Xeon)’ 프로세서를 채용해 CPU 성능을 높인 것은 물론, NVMe(비휘발성 메모리 익스프레스) 방식의 초고속 저장장치를 탑재했다. 회사 측은 ‘익스프레스 플래시(Express Flash)’ 옵션을 통해 업계 최초로 NVMe를 서버에 탑재한 이래 이번 14세대 ‘파워에지’ 서버에는 최대 24개 드라이브에 NVMe를 장착, 기존 모델보다 19배 더 많은 NVMe 용량을 갖추게 됐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전력 효율을 대폭 개선하고 친환경 하드웨어 디자인도 도입했다. ‘멀티벡터(multi-vector)’ 냉각 기술로 GPU 성능을 극대화하고, 서버당 VDI(데스크톱 가상화) 이용자 수를 최대 50% 늘렸다. 서버의 전면으로부터 후면까지 공기흐름을 최적화해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높인 것은 물론, 전력소모와 발열 문제도 개선했다. 장비 외관에 화학적 페인트 사용을 없앤 점도 주목할 만하다는 설명이다.

델EMC의 ‘파워에지’ 신제품은 서버 제품 외에도 델EMC의 다른 여러 솔루션에 탑재되거나 내장될 예정이다. 델EMC는 전 세계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는 외장형 스토리지 시스템과 컨버지드 인프라(Converged Infrastructure)는 물론, 데이터센터 어플라이언스, 하이퍼컨버지드(Hyper-Converged) 랙 시스템,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제품군에 ‘파워에지’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합병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포부다.

회사 측은 이번 ‘파워에지’ 신제품은 기업들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워크로드를 지원하는 아키텍처 확장성 ▲확장된 API와 새로운 ‘오픈매니지(OpenManage) 엔터프라이즈’를 통한 지능적 자동화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보호하는 통합된 보안 등 IT 트랜스포메이션의 주요 가치에 역점을 두고 탄생했다고 설명했다.

▲ ‘델EMC 월드 2017’에서 마이클 델 회장이 발표하고 있다.

델EMC는 차세대 ‘파워에지’ 서버를 공개하면서 관련 서비스도 강화했다.

먼저 ‘IT 트랜스포메이션 워크숍’을 통해서는 전문 컨설턴트가 기업의 IT혁신을 위한 진단 및 조언을 제공한다. 또한 ‘프로디플로이 엔터프라이즈 스위트(ProDeploy Enterprise Suite)’ 서비스는 IT팀의 업무량을 최대 59% 줄여 시간을 절약하는 동시에, 기업 내에서 진행하는 것보다 최대 39% 더 빠르게 인프라를 배치한다.

여기에 전담 엔지니어가 원격 모니터링 등을 토대로 매월 보고서 등을 제공하는 ‘프로서포트 플러스(ProSupport Plus)’와, 원격 모니터링으로 문제가 확인되면 자동으로 지원 방안을 제공하는 델EMC의 ‘서포트어시스트(SupportAssist)’를 병행하면 문제에 대한 해결 시간을 최대 90% 단축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델EMC의 새로운 14세대 ‘파워에지’ 서버는 곧 출시되는 ‘인텔 제온 프로세서 스케일러블(Intel Xeon Processor Scalable)’ 제품군을 탑재할 예정이다. 인텔의 앞선 기능은 델EMC ‘파워에지’ 서버의 성능과 효율성, 안정성을 한층 더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14세대 ‘파워에지’ 서버에 대한 세부 사양과 가격 정보는 올해 중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한편,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5월 8일부터 11일(현지시간)까지 진행되는 ‘델EMC 월드 2017’은 ‘실현하라(REALIZE)’란 슬로건 아래 IT 혁신의 의미와 현황,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델과 EMC의 합병 이후 본사 차원의 첫 대규모 행사로 전 세계 IT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델EMC의 전략 및 새로운 주요 솔루션을 공개하고, 엔터프라이즈 IT에 대한 최신 트렌드 강연, 기술 시연, 전시 및 토론 등 다양한 세션을 진행한다. ‘델EMC 월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SNS 등을 통해 생중계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