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및 APAC, 글로벌서 지속적 성장세

 
[아이티데일리]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이하 한국MS)는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의 2017 회계연도 1분기(2016년 7~9월)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34%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MS는 단순 컴퓨팅 자원만을 이용하는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뿐만 아니라 플랫폼을 제공하는 PaaS(Platform as a Service)에 대한 고객 수요가 늘어나, MS ‘애저’의 사용이 이처럼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MS는 특히 하이브리드 서비스 접근과 IoT 및 머신러닝 분야에 대한 조기 투자를 통해 클라우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아울러 MS는 ‘애저’가 다양한 기업 니즈에 최적화된 포괄적인 클라우드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고객이 원하는 환경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애저’는 이에 한국뿐만 아니라 지난 분기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에서도 세 자릿수 성장을 이뤄냈다.

MS는 현재 포춘(Fortune) 500대 기업 중 85% 이상이 애저를 사용하고 있으며, 매달 평균 가입 고객수가 약 12만 건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러한 클라우드 성장세에 힘입어 지난 분기 MS는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2017 회계연도 1분기의 ‘애저’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16% 급등해 이 같은 실적을 견인했다.

MS는 클라우드 서비스 중 최대 규모인 전 세계 100개 이상의 데이터센터를 운영 중이다. 국내에서도 ‘애저’, ‘오피스 365(Office 365)’, ‘다이나믹스 CRM (Dynamics CRM) 온라인’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MS는 지난 5월 서울을 포함해 국내 거점 두 곳에 새로운 데이터센터를 신설하고, 이를 통해 ‘애저’ 서비스를 확장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김우성 한국MS 클라우드 및 엔터프라이즈 부문 이사는 “MS의 클라우드는 가트너의 매직쿼드런트 보고서에서 17개 분야에 걸쳐 ‘리더’로 선정된 유일한 기업”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애저’를 통해 기업들이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수익 창출의 기회를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