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더볼트2’ 탑재, RAID 및 쿨링시스템 등으로 성능 및 안정성 갖춰

▲ 씨게이트 ‘라씨 5빅’

[아이티데일리] 씨게이트테크놀로지(Seagate Technology)는 자사 프리미엄 브랜드 라씨(LaCie)의 RAID 스토리지 제품 ‘라씨 2빅 썬더볼트2(LaCie 2big Thunderbolt 2)’와 ‘라씨 5빅 썬더볼트2(LaCie 5big Thunderbolt 2)’를 국내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라씨 2빅’과 ‘라씨 5빅’은 썬더볼트2 기술과 하드웨어 RAID 기능으로 사진과 동영상 전문가에게 필수인 속도, 안정성, 용량을 모두 제공한다. 제품 디자인은 닐 폴튼(Neil Poulton)이 맡았다.

두 제품 모두 3년 제한보증을 제공하며, 무료 웹 기반 지원, ‘라씨’ 전문가 기술지원, 글로벌 수리 및 교체 등이 포함된다. 보증 연장과 추가 보증 서비스를 별도로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라씨 5빅’ 40TB 모델은 씨게이트의 8TB 엔터프라이즈급 드라이브가 장착됐으며, 구매 후 5년 동안 제한보증을 받을 수 있다. 씨게이트 엔터프라이즈급 드라이브는 250MB 캐시와 7,200 RPM, 평균고장시간 120만 시간 등의 스펙으로 과중한 업무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라씨 2빅 썬더볼트2’는 6TB, 8TB, 12TB 모델로 출시되며 소비자가격은 각각 105만 원, 125만 원, 155만 원이다. ‘라씨 5빅 썬더볼트2’는 10TB, 20TB, 30TB, 40TB 모델로 출시되며 소비자 가격은 각각 245만 원, 380만 원, 475만 원, 755만 원이다. 모든 제품은 ‘라씨’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라씨 5빅’, 4K 영상 작업 효율 향상

‘라씨 5빅’은 다중 네이티브 4K 영상 편집에 대응 가능한 넓은 대역폭과 최대 1,050MB/s의 속도를 제공한다. ‘라씨 5빅’ 3개를 병렬로 연결할 경우 한 대의 ‘애플 맥 프로(Apple Mac Pro)’에서 최대 3,000MB/s의 속도와 120TB(테라바이트)의 용량을 활용할 수 있다. 이는 동영상 전문가가 ‘애플 파이널 컷 프로(Apple Final Cut Pro)’나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 환경에서 초고화질의 작업을 하거나 실시간으로 네이티브 4K 영상을 살펴보기에 적합한 속도와 용량이라는 설명이다.

‘라씨 5빅’은 다양한 사용 환경에 맞게 제품을 설정할 수 있도록 여러 RAID 모드를 제공한다. 하드웨어 RAID를 통해 지속적인 고성능 유지가 가능하며 더 높은 수준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RAID 구성을 유지하면서 다른 컴퓨터에 ‘라씨 5빅’을 연결할 수 있으며, RAID 5 및 6 모드는 디스크 오류 시에도 데이터를 완벽하게 보호하면서 높은 속도와 용량을 구현한다. 또한, 보호 RAID 모드에서 디스크 오류가 발생해도 전원에 연결한 채 디스크를 교체하는 ‘핫 스왑 디스크(hot-swappable disks)’ 기능으로 데이터 손실 또는 다운타임을 방지할 수 있다.

‘데이지 체이닝(daisy chaining)’을 지원하는 2개의 ‘썬더볼트2’ 포트를 탑재했으며, 제품에 포함된 단일 케이블로 최대 6대의 ‘썬더볼트’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알루미늄 방열 케이싱, 녹투아(Noctua) 냉각 팬, 열 배출 기능 등으로 과열을 방지해 높은 안정성을 보장한다. ‘라씨 5빅’에 탑재된 ‘녹투아 NF-P12’ 팬은 소음은 최소화하면서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시켜 소리에 민감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케이스 또한 내부 부품을 보호할 수 있도록 일체형 디자인의 알루미늄 조형으로 구성됐다. 

▲ 씨게이트 ‘라씨 2빅’

‘라씨 2빅’, 듀얼 베이 RAID 스토리지

‘라씨 2빅’ 역시 ‘썬더볼트2’ 기술을 탑재했으며 최대 420MB/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구현한다. 사진 및 액션 캠 전문가가 ‘어도비 라이트룸(Adobe Lightroom)’ 혹은 ‘애플 파이널컷 프로’ 같은 전문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도 사실상 지연시간이 없다는 설명이다.

최대 12TB의 용량과 하드웨어 RAID를 지원하며, 사용자는 복수의 2K 무압축 10비트 영상을 편집하거나 압축된 4K 영상을 바로 재생할 수 있다. 막대한 양의 로우(RAW) 포맷 사진 라이브러리도 지연 시간이 거의 없이 검색할 수 있으며, ‘어비드 프로 툴(Avid Pro Tools)’을 사용할 때도 쾌적하게 믹싱 작업을 할 수 있다.

RAID 0 구성으로 속도와 용량을 최대화하거나, RAID 1 모드로 두 개의 디스크에 데이터를 동시에 저장해 안전성을 높일 수도 있다. 데이터 손실이나 작업 중단 없이 전원이 연결된 채로 디스크를 쉽게 교체하는 것도 가능하며, JBOD(Just a Bunch Of Drives)를 지원해 사용자가 각기 다른 디스크에 독립적으로 접근하거나 작업할 수 있다.

‘라씨 2빅’의 쿨링 시스템은 부속품 전체의 열기를 분산시켜 기기 수명을 연장하도록 돕는다.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녹투아 NF-A6x25’ 팬을 사용해 냉각과 소음 문제를 동시에 잡았다. 이 밖에 통합 케이블 자물쇠는 제품의 외관을 해치지 않으면서, 전원 케이블이 실수로 단절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