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상승에도 수요 증가, 600여 기업서 사용

[아이티데일리] 토마토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도구 ‘엑스이알디(eXERD)’가 높은 재구매율을 보이는 등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최근 2.x대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엑스이알디’는 처음 출시됐을 때 가격인 30만 원대에 비해 2배 이상 가격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엑스이알디’는 90년대부터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기존 글로벌 제품 대비 1/10가격 수준의 가격과 관계선 자동배치, 애니메이션 효과 등으로 개발생산성을 높인 것이 특징으로 제품 출시 이후 공공, 제조, 서비스, 금융, 의료 등 약 600여개의 기업에서 사용 중이다.

토마토시스템 관계자는 “‘저렴한 가격’이 ‘엑스이알디’의 가장 큰 세일즈 포인트”라며, “부담 없이 한두 카피를 사용하던 사용자들의 대량구매율과 재구매율이 상당히 높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데이터 양의 증가와 함께 데이터를 활용한 기업의 타깃 마케팅이 증가하면서 체계화된 데이터 관리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어, 엑스이알디의 수요는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이다”고 주장했다. 

▲ 국내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시장 규모 및 성장률 (출처: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그동안 DB모델링툴은 외산 제품들의 시장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하지만 최근 국내 기업들도 모델링 도구를 출시하며,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국산 모델링 도구의 인지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 주요 모델링 제품 (출처: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데이터 모델링 도구는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할 때 사용되는 툴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설계도라 할 수 있다. 모든 개발자에게 필요한 기본 제품이지만 그동안 많이 사용해온 해외 툴의 경우 제품 가격이 비싸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토마토시스템의 ‘엑스이알디’는 2011년 출시 이후 현재 국내 600여 기업에서 도입해 사용중이다. 주요 도입 고객사로는 삼성전자, LG U+, SK텔레콤, KTDS, 한진중공업, 한전KDN, KiSTi, ETRI, 감사원 등 국내 주요기업과 공공기관에서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기 도입기업의 재구매율이 20%가 넘을 정도로 재구매율이 높다.

또한, 11번가로 잘 알려진 커머스플래닛을 시작으로 유통 및 패션비즈니스 솔루션 업체인 이랜드시스템스, 게임개발업체인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IT 전문업체인 KTDS 등 여러 기업들이 전사적으로 제품을 도입하고 있다.

한편, 토마토시스템은 100여개 기업의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사용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응답자 중 91%가 모델링 도구를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도구 도입 시 고려사항으로는 제품의 기능/품질에 대한 이슈가 42명으로 가장 높았으며, 제품의 가격 23명, 제품의 레퍼런스 16명, 제품의 기술지원 12명, 기업/제품 인지도 7명의 순이었다.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도구에 대한 개선/요구사항으로는 제품 가격과 UI/UX, 신속한 기술지원/업데이트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모델링 도구의 가격이 고가이므로 가격 개선에 대한 이슈가 가장 많은 것으로 풀이 되며, 또한 모델링 작업은 반복적인 작업이 주로 이뤄지는데 이 부분에 대한 제품의 UI/UX 개선도 필요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외에 현재 국내에서 사용하는 제품이 주로 외산 제품이다 보니 필요할 때에 즉시 기술지원을 받을 수 없는 점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DB 모델링 도구 선택의 핵심은 ‘기능’과 ‘가격’”

토마토시스템은 100여개 기업의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사용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1.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도구 사용현황

▲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도구 사용현황

응답자 중 9%를 제외한 전원이 모델링 도구를 사용한다고 응답했으며, 또한 모델링 도구를 사용은 하나 상용 모델링 도구가 아닌 무료 모델링 도구를 사용하는 응답자는 13%였다. 모델링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개발의 범위가 작거나 엑셀을 사용하는 등 모델링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2.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도구 도입 시 핵심 고려요소

▲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도구 도입 시 핵심 고려요소

기업에서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도구 도입 시 고려사항으로는 제품의 기능/품질에 대한 이슈가 42명으로 가장 높았으며, 제품의 가격 23명, 제품의 레퍼런스 16명, 제품의 기술지원 12명, 기업/제품 인지도 7명의 순이었다.

3.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도구 요구사항

▲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도구 요구사항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도구에 대한 개선/요구사항으로는 제품 가격과 UI/UX, 신속한 기술지원/업데이트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모델링 도구의 가격이 고가이므로 가격 개선에 대한 이슈가 가장 많은 것으로 되풀이 되며, 또한 모델링 작업은 반복적인 작업이 주로 이루어지는데 이 부분에 대한 제품의 UI/UX 개선도 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주로 외산 제품이다 보니 필요할 때에 즉시 기술지원을 받을 수 없는 점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4. ‘엑스이알디’의 경쟁력

▲ ‘엑스이알디’의 경쟁력

엑스이알디의 경쟁력으로는 사용자 편의성과 이클립스 연동 부분이 꼽혔다. 이는 실제 작업자의 사용 편의성과 이클립스에 연동되어 별도의 프로그램을 실행할 필요가 없어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주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제품의 합리적인 가격, 제품 UI, 국산 제품(한글)이라는 응답자도 있었는데 이는 다른 모델링 툴 대비 저렴한 가격과, 심미안적 디자인 요소가 사용자에게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5. ‘엑스이알디’의 선호기능

▲ ‘엑스이알디’의 선호기능

‘엑스이알디’의 선호기능으로는 논리/물리 동시 편집과 리버스/포워드 엔지니어링 기능을 가장 선호했으며, 데이터베이스 간 비교와 자동다이어그램, 도메인 관리, 기타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기타 선호기능으로는 손쉬운 인터페이스와, 산출물 작성을 위한 eXPort기능, 테이블 생성 등이 꼽혔다.

한편, 100여개 기업의 개발자들 가운데 ‘엑스이알디’ 제품을 사용해 본적이 있는 사람은 72명으로 조사됐다. ‘엑스이알디’를 사용해 본 72명은 만족 38, 매우 17, 보통 10, 불만족 7명으로 전체적으로 제품에 대해 만족도는 높은 편이었다.

‘엑스이알디’를 추천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매우 추천 7, 추천 42, 모르겠음 22, 추천하지 않음 1명으로 추천하고자 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추천 이유로는 가격대비 성능 및 편의성이 꼽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