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BMJ, Aventyn이 구축한 수동형 UHF 시스템 통해 병원 관리


▲ 인도의 BMJ가 RFID 시스템을 활용해 환자는 물론 외래 병원 자산관리를 하고 있다.





인도의 한 병원이 RFID 시스템을 활용해 외래 병동을 관리하고 있다.


인도의 심장전문 의료센터 Bhagwan Mahaveer Jain(BMJ)에서는 수동형 UHF RFID 태그를 이용해, 외래 병동 전체의 자산 추적 및 환자 기록관리 뿐만 아니라 환자의 흐름과 치료과정 등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Aventyn의 EPC 기반의 이 시스템은 외래병동 환자들에게 지급된 RFID 환자용 카드를 통해 정보를 관

한다. 환자가 각 병동 건물에 머문 시간 뿐 아니라, 이동 경로 등을 체크한다. 각 RFID 태그의 고유 인식번호들은 환자의 전자적 기록 데이터와 연관되며, RFID 시스템의 정보는 BMJ의 레거시 시스템인 CLIP Personal Health Manager에 기록된다. 이로써 환자 정보가 자동적으로 전자적 건강 기록들로 저장되게 되는 것이다. 또한 BMI는 이 시스템을 통해 병원의 지불 시스템도 자동 관리하고 있다.

BMJ는 아울러 RFID 태그를 휠체어나 맥박 조정기 등의 고가 물품에 부착해 관리하고 있기도하다. 병원 관계자는 "RFID 시스템을 환자의 이동을 추적하거나 병원의 자산 추적에 활용함으로써 상당한 경제적 효용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Aventyn은 씽매직과 에일리언 테크놀로지의 RFID 리더기를 사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