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지난 3월 중소기업, 소상공인과 화물차 기사를 인터넷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 중개알선료 없이 직접 연결시켜주는 ‘화물부름e’ O2O(online to office) 서비스에 들어간 비알엠(대표 김형기)이 현재 목표 물동량을 확보함으로써 소화물 운송시장 진입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기존의 소화물 운송은 화주와 화물차 기사 사이를 중재하는 화물운송알선소가 운송비의 20~30%에 해당하는 알선 수수료를 먼저 공제하는데 비해 ‘화물부름e’ 서비스는 카카오 택시처럼 화주와 화물차 기사가 비알엠가 구축한 소화물운송 플랫폼에서 알선료 없이 경매방식을 통해 직접 거래함으로써 비용절감과 수입극대화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화주는 화물운송정보망을 보고 운송가격을 제출해 오는 화물차 기사 중 가장 적정한 사람을 고르면 된다.

이 회사 김형기 대표는 “중개업자의 알선료로 인해 수입이 주는 화물차 기사들이 수입증대를 위해 차량관리와 안전운행 규칙을 무시하고 무리한 운행을 하는 경우가 잦다. 이는 대형 교통사고를 유발해 인명사상, 보험료 인상 등 사회적 비용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된다. 한푼이라도 아끼려는 중소기업이나 영세소상공인 등 화주에게는 화물기사의 신분, 경력, 안전운행이력 등을 꼼꼼히 체크해 제공하고, 보다 높은 수입을 원하는 화물기사에게는 안전결제를 시스템으로 보장함으로써 양자의 이익과 신뢰도를 높인 것이 시장 안착의 배경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