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사용자 불편, 낮은 고객만족도·재구매율·고객응대 지연 등으로 이어져

 
[아이티데일리] 기업의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저하될 때 느끼는 고객의 불편함이 낮은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율, 고객응대 지연 등으로 이어진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브로케이드(지사장 이용길)는 12일 스마트한 기업들이 애플리케이션 성능 극대화에 집중하고 있는 이유와 그 방법에 대한 새로운 조사결과를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조사는 기업의 IT 부서부터 최종사용자에 이르기까지 기업들이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있어 직면하고 있는 도전과제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됐다. 또한 기업에 있어 ▲애플리케이션의 중요성 ▲애플리케이션 성능 요구사항을 이끌어내는 전략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기업의 잠재력 극대화를 뒷받침하지 못할 경우에 효율성, 수익, 및 고객경험에 미치는 영향 등을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조사는 브로케이드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밴슨 본(Vanson Bourne)이 공동으로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중국 및 러시아 지역 직원 수 500명 이상 기업에서 근무하는 440여명의 IT 및 각 사업부문 의사결정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애플리케이션 성능 저하, 기업 경쟁력에 막대한 영향

응답자 중 74%가 애플리케이션 성능 저하는 기업이 시장을 선도하는데 있어 큰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일반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의 정확한 문제점 혹은 구축 방법에 상관없이 애플리케이션 성능 저하는 전자상거래 고객과 같은 최종사용자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며, 이는 낮은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율, 고객응대 지연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중 36%가 낮은 고객만족도를, 40%가 고객응대 지연 경험을 나타냈으며, 26%만이 재구매 경험을 보고했다.

애플리케이션 성능 극대화, 다양한 혜택 가져올 것

응답자들은 자사의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극대화될 경우 평균 11%의 수익 증가와 13%의 생산성 증가를 경험하게 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응답자의 63%는 애플리케이션 속도가 2배 증가할 경우 고객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져 고객충성도 또한 44%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응답자의 29%만이 현재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자신

응답자 중 단 29%만이 ‘자사의 애플리케이션 사용량이 최고점에 달했을 때에도 서비스 수준 협약(SLA) 기준을 충족시킨다’라고 응답한 반면,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평소 사용 시에만 SLA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51%로 큰 차이를 보였다. 설문 참가 기업 중 절반만이 ‘항상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보고했으며, 대다수의 기업들은 단기적으로 애플리케이션 사용량이 급증할 때에만 우려를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의 76%가 ‘시장점유율 유지·확대 능력은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된다’는 사실에 동의했으며, 77%의 응답자가 ‘애플리케이션 성능 저하로 온라인 판매 ‘피크타임’에 매출 손실을 겪을 수 있다’고 답했다. 뿐만 아니라 60%의 응답자는 보안보다 ‘사용량이 최고 수준에 달했을 때’ 애플리케이션 성능 저하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으며, 50%의 IT 의사결정권자들은 ‘애플리케이션 사용량의 ‘피크타임’을 예측하는 것이 어렵다’고 밝혔다.

사용 애플리케이션의 수는 점점 증가할 것

IT 의사결정권자들에 따르면, 기업들은 평균적으로 196개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329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응답자의 63%는 이 수가 향후 5년에 걸쳐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60%의 응답자는 기존의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하기 보다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한다’고 보고했다.

뿐만 아니라 응답자의 61%는 ‘클라우드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클라우드에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한다고 해서 자동으로 혜택을 받게 되는 것은 아니다. 89%의 응답자가 ‘클라우드 기반이 아닌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있어서도 동일한 문제를 겪고 있다’고 답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보다 중요해 질 것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현재도 매우 중요하지만, 그 중요성은 향후 5년에 걸쳐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59%의 응답자는 ‘자사에 있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으며, 54%의 응답자가 ‘앞으로 몇 년 후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더욱 더 중요해 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72%의 응답자는 ‘향후 5년 내에 자사의 모든 구매가 온라인이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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