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2.11ac 웨이브2 AP 도입, 캠퍼스 내 빠르고 원활한 기가비트 무선랜 서비스 환경 구축

 
[아이티데일리] 아루바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 컴퍼니(이하 HPE 아루바)는 지난 8월 수주한 연세대학교의 무선 네트워크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 학생과 임직원들이 기가비트 속도의 고품질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연세대학교는 기존의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를 교체, 확장함으로써 캠퍼스 실내·외 어느 곳에서든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백양로를 포함한 캠퍼스에 옥외용 802.11ac AP를 설치해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 커버리지를 전 교정으로 넓혔다.

연세대학교는 차세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802.11ac 웨이브2 기술을 지원하는 HPE 아루바의 AP-325를 도입했다. AP-325는 네트워크 성능을 강화하는 멀티유저 마이모(MU-MIMO) 그룹화 기능을 지원하며, 저전력블루투스(BLE) 비콘과도 통합 가능하다.

이와 함께 HPE 아루바 액세스포인트와 컨트롤러로 무선랜 인프라를 구성하고, 무선 장비의 통합 관리와 네트워크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한 아루바 에어웨이브(AirWave)와 손쉬운 방문객 관리를 돕는 클리어패스(ClearPass) 게스트 솔루션 등도 함께 도입했다.

연세대학교는 HPE 아루바의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 구축으로 10,000대 이상의 동시 단말접속을 처리해 학생 및 임직원에게 고품질의 안정적인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또한 무선 AP를 이용한 전자출결 시스템을 구축하고, 강의실 등 실내 공간뿐만 아니라 외부 주요 공간에 옥외형 AP 설치를 통한 캠퍼스 내 전방위 무선 인프라를 완비함으로써 광범위한 모바일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했다. 학술정보관, 중앙도서관에는 비인가 AP 차단을 위한 무선침입차단시스템(WIPS)를 구성해 보안에 대한 안전성까지 확보했다.

네트워크 운영 측면 또한 크게 향상됐다. 연세대학교는 기존 10Gbps의 백본망을 40Gbps로 교체해 캠퍼스 내 기가비트 속도의 원활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연세대학교에 구축된 HPE 아루바의 무선 네트워크 장비는 캠퍼스 전산망에 적합하고 향후 기능 확장이 용이한 것으로, 관리·운영 체계 도입을 통해 장애를 사전에 예방하고 신속한 장애복구 시스템도 함께 구축됐다.

연세대학교 운영지원팀 관계자는 “HPE 아루바의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 도입을 통해 차세대 네트워크 환경 구축으로 최상의 스마트 캠퍼스 환경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라며, “연세대학교는 새롭게 구축된 차세대 네트워크 인프라를 기반으로, 급변하는 모빌리티 환경에서 국내 대학 최고 수준의 스마트 캠퍼스 리더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인철 한국 HPE 아루바 상무는 “연세대학교는 약 5천 명의 교직원과 3만여 명의 학생들의 무선 네트워크 수요가 있었다. 또한 급증하는 스마트 기기의 사용으로 인한 무선 트래픽 증가로 무선 네트워크 업그레이드가 필요해 802.11ac 웨이브2 AP를 도입하게 됐다”라며, “서울대학교와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기존 대학 레퍼런스에 이어 연세대학교에 802.11ac 웨이브2 MU-MIMO를 지원하는 무선 스마트 캠퍼스 인프라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앞으로도 HPE 아루바의 막강한 네트워크 솔루션을 통한 대학 레퍼런스도 확고히 해 나갈 예정”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