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코이단 제품이 항암효과가 좋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여러 연구기관이 검증해 효능을 입증 받은 후코이단 성분은 지난 10여년 동안 전세계적으로 수십여 가지의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같은 후코이단 제품이지만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구입 시 선택 기준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소비자들 입장에서 천차만별인 제품 가격은 혼란스럽고,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시중에 출시된 후코이단 제품들의 가격이 각기 다른 이유가 뭘까.

먼저 알아야 것은 후코이단이 미역과 다시마, 모즈쿠(큰실말) 등의 갈조류에서만 소량 추출되는 다당체 성분이라는 것이다. 모즈쿠의 경우 오키나와 인근 해역 및 뉴질랜드, 통가 등 에서만 한정적으로 생산되는 갈조류로 미역귀보다 황산기는 적다. 그러나 다양한 다당류(갈락토스나 만노스, 키실로스, 후코우스 등)를 함유해 암세포의 자살(Apoptosis-아포토시스) 효과를 가장 잘 유도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미역은 전세계에 분포하며 황산기가 풍부하고, 암세포 전이 예방 효과가 탁월하다. 다시마도 비슷한 효과를 가지지만 모즈쿠나 미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후코이단의 함유량이 적고, 추출비용이 높아 원료로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때문에 현재 시중 제품 중 모즈쿠와 미역귀 후코이단의 장점을 모두 살리기 위해 두 가지 후코이단을 함유한 제품이 단일 후코이단 제품보다 고가로 판매되고 있는 것이다.

또,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은 원산지다. 모즈쿠의 경우, 세계적인 청정지역으로 꼽히는 대만 인근의 오키나와 섬에서 생산되는 것을 최고의 품질로 꼽는다. 프리미엄 제품들의 경우 오키나와산 모즈쿠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오키나와산이 아닌 모즈쿠는 품질이 안정적이지 않아 저가로 거래된다.

미역귀는 전세계적으로 많은 나라에서 생산한다. 주로 일본이나 한국산, 중국산등이 사용된다. 그러나 지난 2011년 일본 후쿠시마에서 원전 사건이 발생했고, 일본 미역의 70%가 후쿠시마 인근 지역에서 생산된다는 점에서 일본산 미역귀에 대한 소비자들의 방사능 오염 걱정이 크다.

이러한 이유에서 청정한 지역의 미역귀로 원료를 교체하는 브랜드들이 늘었다. 최근 각광 받는 원산지가 호주, 캐나다, 아르헨티나 등이다. 전세계 주요 후코이단 제품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미국 아마존닷컴에는 호주, 아르헨티나 등지에서 생산된 미역귀를 사용하는 브랜드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후코이단 제품의 품질을 까다롭게 살펴본다면 순도도 따져봐야 한다. 후코이단의 순도는 국제적인 기준이 없기 때문에 각 기업마다 다른 기준으로 순도를 설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후코이단 시장을 선도하는 일본 제품들의 경우, 순도별로 효능의 정도가 다른데 80~90% 정도의 순도일 때 가장 뛰어난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품에 표기된 후코이단의 양이 많더라도 20~70%대의 저순도라면 가격은 저렴한 반면, 효능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순도 표기를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외에도 체크해야 할 사항들은 다양하다. 제조가 미국과 같은 선진국의 FDA 품질 기준인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s)인증을 갖춘 공장에서 생산되는지, 액상 제품이라면 미역의 비린 맛을 없애 암환자들도 부담스럽지 않게 먹을 수 있는 제품인지, 제대로 액상화 돼 앙금이 있지는 않은지 등을 비교하는 것이 좋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네이쳐메딕(http://www.fucoidanahcc.co.kr/, 대표번호 1544-3815)은 프리미엄 후코이단 제품으로 유명하다. 네이쳐메딕의 후코이단 제품은 원료 배합이나 품질, 안전성, 순도, 제조 기술 등 다른 시중 제품들과 차별화 된 품질을 자랑한다. 특히 품질 경쟁력을 갖춘 오키나와산 모즈쿠 후코이단과 방사능에 안전한 호주산 유기농 미역귀 후코이단을 모두 85% 이상의 높은 순도로 사용한다는 점도 눈에 띈다.

후코이단 제품을 단순히 가격만 따지며 구입하는 시대는 지났다. 가격이 천차만별인 만큼 품질도 다양하다. 구입 시 체크리스트들을 숙지하고, 국내외 제품들을 꼼꼼하게 비교한다면 건강에 도움 되는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