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한 검정고시학원에는 이런 광고문구가 붙어 있다. ‘불합격 시 수강료 100% 환불’

 
환불하는 사례가 그리 많지 않은 학원업계에서 이런 조건을 내걸었다는 것은 그만큼 검정고시를 치르는 데 있어 경제적으로 부담을 느끼는 이들이 많다는 것을 반증한다. 기초 학력을 평가하는 시험인 검정고시는 일반적으로 쉽다는 인식이 높으나 실상을 들여다보면 그렇지도 않다.

검정고시를 치르는 이들의 상당수가 학교 문턱을 제대로 밟아 보지 못한 경우가 많다 보니 속성으로 3년간의 과정을 따라잡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고령에도 불구하고 손자, 손녀뻘 되는 아이들 틈에서 만학에 열중하는 어르신들이 적지 않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생업 때문에 시간을 내기가 힘들거나, 혹은 몸이 불편해 학교나 학원 수강이 여의치 않은 사람들을 위한 인터넷 강의가 최근 들어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강의의 단점은 직접 들어보기 전에는 퀄리티를 판단하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무료 강의인 것처럼 하고 추가로 수업을 들으려면 고액을 내야 하는 사기 업체들도 많다.

네이버 카페 ‘공인모’에서는 이런 피해를 입는 경우를 줄이고 학생이나 노인 등 수입이 많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무료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하루에 3~6건씩 올라오는 무료 강의는 EBS 스타 강사 출신의 강사진이 재능기부 형태로 제공하고 있는 것이어서 그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 게다가 회원가입만 하면 오답노트, 기본적인 시험 정보, 진로에 대한 정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전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공인모는 공인중개사 무료인강으로 시작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넓혀 지난해부터는 9급 공무원과 경찰공무원 영역으로 확장한 데 이어 주택관리사와 직업상담사 및 사회복지사와 유통관리사 그리고 물류관리사 시험까지 학원인강(인터넷강의)을 무료 제공해 화재가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검정고시와 취업준비생을 위한 토익시험 등 어학시험으로 그 범위를 넓혀 더욱 화제가 되고 있다.

고졸검정고시인강과 대입검정고시인강, 검정고시와 토익시험 기출문제 등 다양한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또한 토익시험을 준비하는 이들 중에는 토익학원에 다니거나 토익시험을 독학으로 준비하는 이들이 많은데 이들을 위해서도 무료인강과 토익공부법등 다양한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각종 국가 자격증에 9급 공무원, 검정고시와 어학시험까지 다양한 분야의 시험자료를 이용할 수 있어 수험생들이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회원들 중 젊은 층 가운데서는 특히 새로 마련된 토익 등 어학시험 메뉴에 반색하는 이들이 많다. 매달 치르는 토익시험 비용이 부담스럽다는 대학생 김모군은 “공인모 무료 인강만 꾸준히 파도 고득점에 문제가 없을 듯하다”며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공인모 강의는 EBS 박문각과 서울강남 노량진뿐만 아니라 의정부와 대전 및 광주, 부산과 창원 그리고 김해와 마산 등에서 검정고시학원과 토익학원 및 공인중개사학원과 주택관리사학원을 두루 경험한 실력파 강사들이 대거 참여해 오프라인 실강의로 구성된다.

공인모 카페는 이외에도 장학금이 걸린 모의고사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공인모(http://gonginmo.com)관계자는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수험생들과 더 많은 이들이 도움을 받았으면 한다”며 무료인강 제공의 취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