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는 모든 현대인의 관심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연초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헬스클럽을 등록하거나 무조건 굶기를 반복하지만, 일시적인 효과를 보았다가도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 좌절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문제는 무계획에 있다. 아무런 사전 지식 없이 무턱대고 살을 빼겠다고 실행에 옮기다 보니 몸 건강의 균형은 무너지고 오히려 빈혈, 골다공증이나 요요와 같은 ‘후폭풍’에 시달리게 되는 것이다.

비만은 여러 장기가 조화롭게 움직이지 못할 때 잉여 에너지가 몸 속에 축적되어 발생함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불규칙한 식사나 스트레스, 유전적 이유 등 살이 찌는 이유는 개개인이 모두 다르다. 하지만 누구나 비만으로부터 벗어나 아름다워 질 수 있다는 사실만큼은 공평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최근의 다이어트 트렌드는 급격한 체중감량 보다 건강한 다이어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억지로 굶는 다이어트 보다는 체내 순환 기능을 도와주면서 체지방 감소 위주의 체중감량을 목표로 하는 한방다이어트 한의원의 다이어트한약 프로그램이 바로 그것이다. 개개인의 체질과 성향을 파악하여 근본적 비만 원인에 접근하는 한약 다이어트는 몸의 무리를 최소화하여 많은 사람들이 한방다이어트 한의원을 찾고 있는 것이다.

건강한 한방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다이어트시 나타날 수 있는 어지럼증 등 기와 혈이 허해지는 현상이나 노화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건강한 보약제 위주의 한약 처방으로 ‘건강한 다이어트’에 초점을 맞춘 방식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러한 보약제 위주의 한약다이어트를 ‘보약 다이어트’라고 부른다. 이러한 한약다이어트는 개인별 체질과 특성을 한의학적으로 접근하여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체질에 따른 부분비만에 대한 근본적 치료와 관리가 진행되는 것이 장점이다.

보약제 위주로 처방이 구성되는 보약다이어트는 크게 세 가지 역할을 한다. 첫째, 체내의 순환 기능을 도와주고 체지방이 원활하게 분해될 수 있도록 해주는 촉매제 역할. 둘째, 다이어트 시 발생할 수 있는 어지럼증 등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주는 보약으로서의 역할. 셋째, 포만감이 나는 약제 구성을 통해서 허기짐을 덜어주는 역할이다.

한약다이어트 한의원인 붓기한의원 장석원 원장은 “다이어트시에 중요한 점은 몸에 무리가 안가는 한도 내에서 건강하게 감량하는 것입니다. 또한 감량 후에는 요요현상 없이 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가 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건강한 방식의 한약다이어트를 통해 근육량 감소를 최소화하고 체지방위주로 감량함으로써 요요현상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마칠 수 있습니다.” 라고 설명했다.

무리한 다이어트 및 이를 조장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서 진정한 다이어트의 의미가 퇴색되어가고 있는 요즘 건강한 다이어트란 무엇인지에 대한 재조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더 건강하고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다이어트 방법 중 한가지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보약 위주의 한방다이어트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