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갑상선수술흉터나 제왕절개수술흉터와 같은 질병으로 인한 수술흉터와 켈로이드 치료를 위해 피부과를 찾는 환자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지방흡입수술흉터와 가슴수술흉터, 코수술흉터, 눈수술흉터와 같은 성형수술로 생긴 흉터 치료를 원하는 환자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수술 흉터는 튀어나온 정도, 표면의 굴곡 정도, 질감이나 색깔이 다양하여 맞춤형 치료를 해야 하므로 과거에는 완치가 어렵다는 견해가 우세했으나 최근에는 여러 가지 노하우와 축적된 임상 경험, 좋은 기기들로 인해 점점 치료가 가능한 영역이 되고 있다.

최근 수술흉터치료로 각광받고 있는 ‘리폼(Reform)법’은 상처나 여러 가지 수술 등으로 인해 피부 진피의 섬유조직이 변형되었을 경우 완전히 새로운 섬유조직으로 만들어 주는 획기적인 재생술이다.

리폼법은 수술흉터나 켈로이드에 대한 분자학적 지식과 레이저 장비의 발달로 나온 치료법이다. 레이저 치료시 깊이와 간격, 세기를 조절해 변형된 섬유조직을 어느 정도 끊을 것인지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흉터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하다.

리폼법은 오래된 수술흉터에도 매우 효과적이지만 흉터가 성숙(mature)되기 전에 리폼법 시술을 하게 되면 흉터나 켈로이드를 최소화시켜 주므로 흉터치료 결과를 업그레이드 시킨다. 즉, 수술 약 1-2달 후부터 리폼법을 사용하여 레이저로 조기에 치료를 해서 수술에 의해 생기는 흉터나 켈로이드를 최소화 하는 것이 좋다.

리폼법에는 변형된 섬유조직을 종방향으로 끊어 새로운 조직 생성을 유도하는 '드릴법(핀홀법)'과 '프락셔널법'과 '엠티에스'가 있다. 또, 횡방향으로 끊어 새로운 조직 생성을 유도하는 '서브시전'이 있다.

새로운 섬유조직의 생성을 좀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줄기세포, 자가혈 피부재생술 등을 함께 시행하기도 하며, 붉은색을 띄는 켈로이드에는 명품기기인 루메니스원과 TC주사를 병행한다.

리폼법은 한 달 간격으로 3~5회 정도 시술하며, 기존 레이저 치료와는 달리 시술 후 통증이나 붉어짐,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적고 색소침착과 같은 부작용도 적은 것이 특징이다.

이와 같은 좋은 치료효과와 장점들로 인해 수술흉터 치료시, ‘리폼법’으로 치료 받고자 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리폼법은 안면거상술흉터를 비롯하여 구개구순열수술흉터, 맹장수술흉터, 교통사고 수술흉터에 효과적이며 얼굴흉터, 화상흉터, 여드름흉터에도 효과적이다. 또 담배흉터나 패인흉터 또한 수두흉터, 손톱흉터, 베인상처와 꿰맨 자국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강남역 수술흉터 제거 전문병원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대표원장은 "지방이식수술흉터, 쌍꺼풀수술흉터, 이식수술흉터 등 리폼(Reform)법으로 조기에 치료하면 흉터나 켈로이드가 형성되는 것을 막아 치료 효과가 더 좋다"면서 “요즈음은 여러 가지 이유로 수술을 많이 하는데, 수술 약 1-2달 후부터 리폼법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흉터나 켈로이드를 최소화 하는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