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년의 제지 공정 방식을 RFID 시스템 적용으로 자동화


▲ 한솔제지가 제지 업계에서 최초로 모든 공정에 RFID 시스템을 구축했다.(사진은 제지일반 공정)





한솔제지가 제지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제지공정 전반에 걸친 RFID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작년 산자부 'IT혁신네트워크 구축사업'의 제지 산업 부문의 기업으로 선정된 한솔제지 컨소시엄은 u-SCM, 실적공유시스템, LMS, RFID 관련 표준화 작업 등을 목표로 추진된 1차 사업을 작년 7월부터 추진헤 올해 3월에 완료했다. 이 사업은 제지산업 최초로 RFID 시스템을 공정에 도입하는 사례일 뿐만 아니라 RFID 기술의 불안정 문제로 공정의 일부 라인에만 도입했던 사례와는 달리 RFID 태그를 부착할 수 있는 전 라인에 도입하는 대규모의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의미있는 일로 평가된다.

전유택 팀장은 "한솔제지의 이번 사업은 'IT혁신네트워크 구축사업' 중 가장 대규모 사업"이라며 "43년의 제지공정을 바꾸는 획기적인 사업임과 동시에 한 개의 라인에만 시범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권치부터 창고에 입고될 때까지 모든 라인에 RFID 시스템을 구축하기 때문에 회사의 사활이 걸려있으며, 우리는 이 사업에 올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업에서 한솔제지는 원료 – 초지 – 가공 - 권치 - 재단 - 포장 – 창고입고로 이뤄지는 제지공정 중 권치공정부터 포장공정까지만 RFID 시스템을 구축했다. 원료부터 가공공정까지는 RFID 시스템을 통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는 제지산업의 특수한 환경이기 때문이다. 전 팀장에 따르면, 1차 사업을 통해 라벨태그 만장 이상, 플라스틱 태그 2,500장, 메탈태그 약 300장이 소요됐으며, 핸드헬드를 포함한 리더기 80대와 안테나 172개의 안테나가 각 공정에 설치됐다.

한솔제지는 1차 사업을 진행하면서 무엇보다 현업과의 사업 공감대 형성에 주력했다. 전유택 팀장은 "일반적인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바람직한 재무성과를 창출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현업의 참여없이 IT 인력 위주로 프로그램 코딩에 주력하기 때문"이라며 그 이유를 설명했다.
실제로 한솔제지는 RFID 기술을 활용해 정보를 공유할 경우 어떤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고, 그러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최선의 시스템 및 프로세스의 마련에 많은 고민을 했다고 한다.

이번 사업은 조달업체 4개 사와 IT 담당인 한솔텔레콤, 제품물류업체인 한솔CSN, 장비공급업체인 알에프리더, 주간사인 한솔제지 등 총 8개사가 진행했다. 한국타이어 계열의 엠프론티어는 시스템 구성 및 공정 적용상의 문제점 해결과정에 관한 컨설팅을 담당했다.

올 5월부터 진행될 2차 사업은 신규로 추진하는 제지업 확산을 위한 표준화, ROP(Re-order Point), PLMS(Product Liability Management System) 구축과 1차년도 성과의 연장선상에서 추진하는 u-SCM 추가, LMS 및 실적고유시스템의 고도화작업 등이 이뤄진다.
전 팀장은 "이를 통해 표준화된 모델의 제지업 확산을 위한 표준화 작업에 많은 역량을 집중해 제지업 뿐만 아니라 전 산업에서 참고할 만한 베스트 프렉티스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