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용품들의 기능과 성능이 좋아지면서 전체적인 제품 완성도는 높아지고 있다. 그에 따라 가격도 높아지고 있는데, 고가의 유아용품들인 만큼 오래 사용코자 하는 것은 당연하다. 여기에 육아맘들이 아기를 키우면서 가장 중요시 하는 위생과 청결도 신경을 써야 한다. 면역력이 약한 아기들인 만큼 건강도 생각하며 오랫동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아용품 관리 방법을 대표적인 유아용품들의 예시로 알아본다.

유아용품 중 가격 면에서나 부피 면에서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모차는 신생아 때부터 접하는 제품이면서도 야외 활동 시 장시간 사용되는 만큼 각별한 관리가 필요한 제품으로 꼽힌다. 유모차도 차량의 한 종류라 생각한다면 프레임의 강성이나 브레이크 성능점검은 필수다. 바퀴 점검 시 공기주입 바퀴의 경우 차량 타이어처럼 마모 상태를 점검하고 오랜 사용기간이 누적되면 타이어 교체를 해 주는 것이 좋다. 공기주입 외의 일반 바퀴는 바퀴 조임이 확실하게 고정돼 안전한지, 너트와 나사의 조임 상태는 이상이 없는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전체적인 유모차 안전점검은 최소 연 2~3회 실시하는 것이 좋은데, 아기 신체에 직접 닿는 시트 부분은 더욱 신경 써야 할 필요가 있다. 곰팡이와 세균 번식 가능성이 높아 아기가 유모차 안에서 뒤척이다가 세균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물티슈 등으로 수시로 세척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좋다.

차량용 카시트 역시 아기 피부에 직접적으로 장시간 닿는다는 점은 유모차와 같지만 대부분 차량내부에 한 번 장착하면 계속 유지되기 때문에, 커버 세탁에 초점을 맞춰 신경 쓰면 된다. 차량 내부에 먼지, 냄새가 번져 있거나 세균이 서식하면 카시트의 커버에는 무조건 옮겨진다고 보고 즉시 세탁해 줘야 한다. 또한 카시트 재 착용시 차량시트와 유격이 크지 않게 주의하는 것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 외에도 젖병은 음식물이 닿기 때문에 뜨거운 물에 소독해야 하는데, 일부 불량 저급 제품은 뜨거운 물에 소독 시 환경호르몬이 나올 수 있으므로 반드시 검증 받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장난감은 뭐든 입에 넣는 아이들의 습성을 고려해 항상 청결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유아용품 전문브랜드 엘레니어 관계자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유아용품의 선택 기준은 저렴한 것 혹은 가성비 좋은 것이 우선이었지만, 이제는 아이들의 웰빙 라이프를 생각하면서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근래의 유아용품 구입 트렌드를 설명한다.

유아용품 잘 선택하고 관리한다면 오래 써도 새 것 같은, 자주 써도 안전에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으므로 신중한 구매가 필요할 때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