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성형은 외모 변화를 기본으로 좋지 않은 외모로 인한 오랜 콤플렉스의 해소와 같은 부가적인 수술목표가 추가되면서 기존에 각인되어 있던 성형에 대한 좋지 않은 인식들을 빠르게 바꿔가고 있다. 실제로 성형을 바라보던 이질적인 사회적 시선은 TV프로그램에서 성형을 공공연하게 밝히는 인기 연예인들의 등장과 함께 성형에 대한 세간의 높은 관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성형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은 과거부터 많이 시행되어 온 눈이나 코와 같은 시술분야에서 두드러진다. 특히 코성형은 시술이 가지는 뛰어난 이미지 개선 효과로 이미 시술을 체험한 환자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어내면서 가장 인기 있는 시술 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코성형에 대한 대중적인 인기는 수술 기술의 눈부신 발달을 촉진시켜 최근에는 들창코, 휜코, 매부리코, 화살코, 복코 등 환자의 코모양에 따라 환자별 맞춤 시술이 가능할 만큼 발전된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과거에 비해 코성형의 안전성과 효과가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룬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이 코성형 수술을 간단한 수술이라고 분류 할 수 있을 만한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다. 코성형은 보형물을 주로 사용하는 수술의 특성상 부작용 발생에 대한 부분이 끊임없이 문제로 제기되는 분야이며, 급하게 수술을 결정하고 진행하면서 환자가 수술에 만족하지 못하고 코재수술로 이어지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따라서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서는 코성형 전문의를 통해 부작용 없는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환자의 자세가 반드시 필요하다.

차이정성형외과 코성형 클리닉 정원균 원장은 “환자의 상태에 대한 충분한 검토 없이 섣불리 진행된 수술은 부작용으로 이어질 확률이 그만큼 높을 수밖에 없다. 특히 최근의 코성형은 환자의 특성에 맞춰 자연스러운 얼굴을 만드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수술 전에는 코성형 전문의를 통해 현재의 상태를 충분히 검토하고 정확한 수술 방법을 선별하여 가장 효과적 수술이 될 수 있도록 수술의 계획과 준비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높고 반듯한 코로 상징되던 시대의 미적 기준에 자연스러움이라는 요소가 더해지면서 코성형에 사용되는 재료 또한 변화하고 있다. 인공보형물을 사용했던 기존의 성형방법과 달리 코성형 전문병원에서는 자가조직을 이용하여 수술의 안전성과 효과를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수술을 계획한다. 자가조직을 이용한 수술은 매부리코, 들창코, 화살코, 복코와 같이 전문 교정 시술이 필요한 경우에 적용하여 안전성과 자연스러움을 극대화함으로서 뛰어난 수술결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정원균 원장은 “인공보형물을 이용한 코성형은 부작용의 발생이나 인위적인 모습의 수술 결과로 환자가 기대하는 수술 결과를 이끌어 내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자가연골이나 자가진피 또는 지방을 이용한 수술로 인공보형물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있다. 자가조직을 이용한 코성형은 100% 환자 본인의 조직을 이용한 수술로 부작용 발생으로 인한 위험을 줄여줄 수 있으며, 환자가 만족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수술결과를 이끌어 내는데 효과적이다.”고 설명했다.

현대사회에는 성형 기술의 발달과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새로운 시대의 흐름에 따라 환자의 만족도를 충분히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의료시스템의 기반이 마련되어 있다. 하지만 예나 지금이나 구체적인 계획 없이 섣부르게 진행된 성형은 부작용 발생으로 환자에게 큰 상처가 준다는 것에는 큰 변화가 없다. 따라서 환자들은 코성형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을 찾아 체계적인 수술 계획을 바탕으로 안전한 수술이 진행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준비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