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 보이는 얼굴을 갖는 것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원하는 것 중 하나이다. 동안의 조건은 이목구비 보다는 얼굴형이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작고 갸름한 얼굴형이 동안과 미인의 기준으로 여겨지면서 V라인의 얼굴형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면서 소위 ‘턱끝성형’이라고 불리는 안면윤곽수술을 받고자 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유난히 턱끝이 뭉툭하거나 턱끝이 뾰족한 경우, 혹은 이로 인해 얼굴형이 사각으로 보인다면 자칫 상대방으로 하여금 투박한 인상과 쎄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콤플렉스의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를 교정하기 위한 안면윤곽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턱끝성형이다. 사실 턱끝성형은 과거부터 존재해왔지만, 과거에는 인위적으로 아래턱뼈를 한 번에 자르는 방식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실제로 확실한 V라인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신경손상의 위험도가 높으며 턱끝의 이동이 불가능하여 자연스러운 라인을 기대하기 어려웠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정면은 물론 측면까지 만족할만한 V라인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턱끝성형(T절골술)이 주목 받고 있는 것이다.

턱끝성형은 턱뼈의 아랫부분을 T자로 절골하여 좌우측 턱끝뼈를 모아 고정한 뒤에 나머지 부분을 부드럽게 연결하여 절제하는 방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귀 밑 사각턱이 심한 사각턱 얼굴과 뭉툭하고 넓은 앞턱으로 인해 얼굴이 각이 져 보여 고민하고 있다면 턱끝성형수술로 갸름한 얼굴과 어려 보이는 얼굴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앞턱으로 넓은 U자 얼굴형을 V라인으로 바꿔 드라마틱한 변화를 줄 수 있는 턱끝성형이지만, 기본적인 골격이 정상적인 치아상태를 유지하면서 끝부분만 비대한 경우라면 상관없을지라도 아래턱뼈 전체가 앞으로 나온 하악전돌증의 경우라면 악교정수술을 통해 콤플렉스를 개선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보다 정확하고 확실한 진단이 필요하다.

우리성형외과 임평진 원장은 “모든 수술도 마찬가지지만, 턱끝성형의 경우 얼굴뼈를 다루는 수술인 만큼 수술 전 안면윤곽수술을 받을 곳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주의사항이나 부작용, 안면윤곽 수술에 필요한 의료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지, 전문의가 상담부터 수술 후 관리까지 직접 케어하는지 등을 사전에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임 원장은 “평소에 콤플렉스라고 여겼던 부위를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도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때문에 턱끝성형과 같은 안면윤곽수술 경우 무조건 작은 얼굴만을 요구할 것이 아니라 본인의 이목구비의 비율과 얼굴형에 가장 적합하면서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는 얼굴형을 찾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