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소 얼굴형에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던 A씨는 2년 전 안면윤곽 수술을 결심하고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기 시작했다.

항상 머리를 길게 길러 얼굴을 가리고 다녔던 A씨는 자신과 비슷한 얼굴을 가진 안면윤곽 성형 모델의 후기와 안면윤곽 전후사진을 보고 기대감 속에서 곧바로 안면윤곽 수술을 감행했지만 비대칭은 해결되지 않았다. 게다가 지나치게 부자연스러웠으며 아래턱의 신경이 돌아오지 않아 결국 안면윤곽재수술을 고민하고 있다.

광대와 턱 골격이 발달한 인종 특성상 우리나라에는 안면윤곽 수술을 고려하는 사람이 많다. 안면윤곽은 직접적으로 뼈를 깎아내거나 위치를 조정해 겉으로 보기에 보다 매끈하고 갸름한 얼굴을 기대할 수 있는 수술이다.

안면윤곽수술은 수술 전 후가 뚜렷하고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선호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수술하는 만큼 안면윤곽재수술을 해야 할 만큼 부작용을 호소하는 경우도 늘었다.

대부분의 경우 안면윤곽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해 만족감이 떨어지는 경우를 비롯해 광대를 지나치게 교정하여 볼처짐이 오는 경우, 각진 턱뼈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신경이 돌아오지 않거나 라인이 울퉁불퉁한 경우 안면윤곽재수술을 결심한다.

가로수성형외과 안면윤곽 전문의 이형교 원장은 “안면윤곽술은 뼈를 건드리는 수술이기 때문에 1mm 단위의 대단히 정밀한 수술계획이 필요하다”며 “내시경 등을 이용해 미세한 신경선과 조직, 근육까지 확인하고 수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 원장에 따르면 과하게 무리해서 수술하는 경우 이 같은 부작용이 생기는 일이 많아 반드시 자연스럽고 무리하지 않는 수준에서 수술하는 것이 우선 돼야 하며 얼굴이 작아지는 것보다는 얼굴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고 비율을 살릴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면윤곽재수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첫 번째 수술에서 어떠한 부분이 부족했는지, 어떠한 부분이 잘못됐는지 원인을 명확히 진단할 필요가 있다. 특히 안면윤곽재수술의 경우 1차 수술로 인해 이미 변형돼 있는 조직이나 뼈에 대한 정확한 진단도 필수다.

또한 수술할 때 반드시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안면윤곽 성형외과 전문의가 수술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안면윤곽재수술은 얼굴 전체의 골격과 안면근육, 신경 등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가로수 성형외과 이형교 원장은 “안전이 중시되는 안면윤곽수술을 위해서는 응급시스템과 마취과전문의 상주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가로수성형외과는 응급 시를 대비한 철저한 안전교육과 인근 대학병원 응급실과의 핫라인시스템이 있어 부담감을 더는 가운데 수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이 재직 중인 가로수성형외과는 마취과전문의가 직접 환자와 상담하고 환자의 컨디션과 특이체질을 확인하기 때문에 수술 전 불안감을 없애고 보다 안전을 신뢰하는 가운데 편안한 수술을 기대할 수 있는 성형외과로 잘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