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창업 시장은 유망 창업 아이템을 많이 선보였음에도 불구하고, 경기 불황과 메르스 등으로 어려운 한 해를 보냈다. 프랜차이즈창업 시장에서는 창업 초기의 위험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는 소자본 창업의 붐이 일어났고, 스몰비어나 실내포차, 무한삼겹살 등 단기 유행 업종들이 유망창업 아이템으로 평가 받으며 치열한 경쟁을 하였다.

단기 유행 업종들이 단기에 우후죽순처럼 창업이 되어, 상권 내에서 메뉴의 중복성으로 수익은 감소하고, 마케팅비용은 증가하면서 가격 파괴 현상이 발생, 유사 브랜드의 속출 등으로 창업 후, 운영에 대한 지원이 미흡하여 각종 악순환이 잇따르고 있어 프랜차이즈 시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이에, 2016년 창업정보에 따르면 유망창업아이템의 선정은 거식적인 안목으로 업계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한다. 트렌드를 쫓아 무턱대고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은 단기적인 유행에 가까울 수 있어 실패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다. 따라서 창업자들은 내 주변에서 오랜 시간 동안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메뉴와 창업 아이템을 눈 여겨 보고, 불편하거나 보완해야 할 부분에 대해 적용된 창업 아이템이라면 안정적인 유망 창업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2016년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에서 많은 전문가들이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 카페형분식집, 청소년리틀카페 ‘화떡남리틀카페’는 변치 않는 국민적인 사랑과 한류를 타고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떡볶이, 만두, 튀김 등의 한국형 분식메뉴와 리터커피, 리터음료의 결합(콜라보레이션)메뉴 구성에 안락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카페인테리어로 2016년 유망창업아이템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화떡남리틀카페’는 2015년, 2016년 프랜차이즈부분 브랜드대상 3관왕을 수상한 ‘프런치코리아’에서 브랜드 런칭한 카페형분식집 청소년리틀카페로 카페인테리어에 분식메뉴와 1리터 용량의 카페 메뉴의 결합은 기존의 고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메뉴의 결합과 공간의 재배치라는 개념으로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브랜드로 평가를 받는다.

창업전문가들이 2016년 유망창업아이템으로 선정하는 요소 중 하나로 메뉴라인업으로 청년창업 및 여성 창업 아이템으로 추천을 받는 이곳은 청소년과 여성을 주 고객층으로 선정하여 청소년과 여성들이 좋아하는 떡볶이, 갈비만두, 튀김, 볶음밥 등의 분식은 물론, 대용량의 리터커피, 리터음료를 천원에서 삼천원 대에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매장의 인테리어가 카페형으로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 카페에 와 있는 듯한 느낌으로 안락한 의자와 넓은 테이블은 이동량이 많은 청소년과 편안한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고객과의 여유공간을 확보해줌으로써 기존의 분식집과는 다른 인테리어가 큰 특징으로 고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이에, 오픈 한 달 만에 하루 매장결재 건수가 400건이 돌파하면서 음료 테이크아웃 고객, 떡볶이, 갈비만두, 분식류의 포장고객, 매장 내 고객 등 청소년과 여성고객 등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주문 시 단일팩으로 된 식자재를 사용하여 5분내 조리가 되어 많은 결재건수가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청소년까페의 대표주자 화떡남리틀카페는 15평형 베이직 매장 기준 5천만원 선의 저렴한 초기 투자비로 창업을 할 수 있는 소자본창업아이템으로, 본사 차원에서 ‘투자원금보장제’를 운영해 여성창업, 청년창업, 퇴직창업, 투잡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화떡남리틀카페에서는 서울 신촌, 순천, 창원, 목포 등 30여 곳에 대한 1차 우선 창업 지원 지역을 설정하고 초기 계약된 가맹점에 대해 가맹비 무료와 42인치TV, 안심 운영 자금 지원까지 제공하며 창업상담 전화(1899-5343)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