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에 투자하는 남성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한 때 여성들의 전유물이라고 여겨지던 V라인의 작고 갸름한 얼굴형은, 이제 남성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외모의 기준이 되고 있다.

이에 최근 성형외과를 찾아 남자성형으로 양악수술을 문의하는 남성들이 부쩍 많아졌다. 양악수술은 상처나 흉터에 대한 염려 없이 상악과 하악을 동시에 수술하는 것으로, 턱 뼈를 깎거나 다듬는 수술과는 달리 턱 뼈의 위치를 옮겨 미적인 개선과 턱의 기능적인 부분까지 해소한다는 장점을 가진 수술이다.

양악수술은 흔히 주걱턱이나 턱 끝이 들어간 무턱, 잇몸이 노출되는 경우,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과 같은 증상에 효과적이다. 이런 경우 턱의 문제점 해결은 물론이고 이상적인 얼굴형으로 변신까지 가능해 수술 후 만족도도 매우 높다.

그런데 남성의 경우 양악수술을 하기로 했다면, 조금 더 신중하게 수술병원 및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턱의 문제는 개인별로 저마다 다르고, 남성들은 수술 후 여성의 V라인 얼굴형보다는 좀 더 남성답고 반듯한 이미지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아이디병원 성형외과 박상훈 원장은 “남녀의 하안각은 기본적으로 2~4도 정도 차이가 난다. 남자의 하안은 여자보다는 짧지 않아야 남성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으며, 이상적인 남성의 양악각도는 83도”라고 설명했다.

박상훈 원장은 이어, “남성의 양악을 여성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했다간, 추후에는 재수술로도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조금 더 신중해야 한다”며, “대부분의 성형외과에서는 여성 양악수술을 중점적으로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남자 양악수술 시에는 불만족스러운 결과가 나타나기 쉽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남성양악수술에서는 각 개인의 턱 문제를 제대로 진단한 후, 남자양악에 이상적인 각도를 고려하여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이때 안전한 수술 방법을 제대로만 선택한다면, 부드럽고 매너 있는 젠틀한 이미지를 만들거나 감각적이고 세련된 이미지 등 자신이 선호하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한편, 남성양악수술에 효과적인 수술방법으로는 수술 후 상악과 하악을 묶지 않아 입 움직임이 자유로운 ‘노타이양악수술’, 수술 후 고정핀이 저절로 흡수되는 ‘투명양악수술’, 돌출입 수술 후 라미네이트로 치료해 교정이 필요 없는 ‘무교정 돌출입수술’, 돌출입과 무턱을 한꺼번에 개선하여 하안의 변화가 큰 ‘돌출입 삼악수술’ 등이 있다.

다만 각각의 수술은 난이도가 높고 까다로운 수술이기 때문에 얼굴뼈 수술 자체에 전문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성형외과 병원에서, 숙련도 높은 전문의를 통해 상세히 상담한 후 수술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