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치아교정이 단순히 치열을 반듯하게 만들어주는 것뿐 아니라 외모 자체를 호감형으로 만들어 좋은 인상을 만들어준다는 의미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치아교정이 범국민적인 인기를 끌면서, 교정 방법도 보다 빠르게 진화하여 급속교정부터 부분교정, 투명교정 등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는 상태다.

특히 급속교정은 기존 교정치료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긴 교정기간을 해소하고 빠른 시일 내에 원하는 인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대전 교정치과들에서도 상당히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급속교정은 기존 치아교정이 1~2년 정도의 기간을 필요로 했던 반면, 치아교정에 외과적 수술을 더해 교정기간 자체를 1년 내외로 단축시킨 치아교정 방법이다. 보통은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한 이들이나 빠른 교정을 원하는 직장인, 연예인, 대학생 등에게서 선호도가 높다

하지만 급속교정이 과연 치아 자체에 미치는 영향은 좋은지, 급속 교정 이후 자기 치아를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는 지적이다.

대전 덴티플러스치과의료진은“급속 교정은 엄밀하게 말해 교정이라기 보다, 라미네이트를 하거나 외과적인 수술로 턱을 집어 넣는 것을 말한다”며, “이는 모든 경우의 치열에 적합한 시술은 아니기 때문에 본인의 치아 상태가 급속교정이 가능한지, 급속교정 치료 과정은 어떠한지, 부작용 우려는 어떤 것이 있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본 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에 따르면 급속교정은 충분히 매력적인 교정법이지만, 치아 상태나 부정교합의 진행 상태 등에 따라서는 급속교정이 적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치아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곳을 찾아 직접 방문해 검사를 받고 난 후 교정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또 급속교정은 치아 교정 기간을 단축시키면서, 일반적인 교정치료로 해결할 수 없었던 안면의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지만, 잦은 치과 방문과 별도의 수술비용이 드는 등의 단점도 있다. 여기에 피질골 절단술이나 분절골 절단술, 양악교정 등의 어려운 수술이 더해지기도 하므로 후유증이나 합병증의 우려도 있다.

때문에 단순히 심미적인 효과나 교정기간의 단축이라는 의미에서 급속교정을 무작정 선호하기 보다는, 올바른 교정 방법에 대해 심사 숙고하여 치아교정의 본래 목적과 함께 외모 개선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