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대 학사편입제도가 2021학년부터 완전히 폐지된다. 이에 따라 미국 등 해외 의대 입학을 준비하는 의대 지망생들이 늘고 있다.

의대 학사편입제도는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을 의대로 전환하는 대학들이 늘어나면서 생겨난 제도다. 의전원이 폐지되면 기존에 의전원 입시를 준비하던 학생들의 의대 진입이 불가능해진다는 지적을 해결하고자 교육부가 의전원 폐지 이후 4년간만 학사편입 제도를 허용한 것이다. 대다수의 의대는 2018학년도까지, 서울대, 연세대는 2019학년까지만 의대학사편입 제도를 유지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국내에서 의사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수능시험을 통해 의대에 입학하는 하나 밖에 없다. 대학을 다니는 도중에 의사로 진로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수능시험부터 다시 준비해야 한다. 이러한 국내 대학입시의 제도적 한계 때문에 국제의대 입학 프로그램에 관심을 보이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미국 전문의 양성 교육기관 메디프렙이 제공하는 국제의대 프로그램도 그 중 하나다. 메디프렙의 국제의대 입학 프로그램은 국내 교육과정 1년을 이수한 뒤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명문 국제의대 St. George's University(이하 SGU)에 바로 입학할 수 있다. SGU는 미국의사면허 시험 USMLE 1차 합격률 97%, Residency Matching 94% 등 미국 본토 의대에 뒤지지 않는 경쟁력을 갖춘 국제의대다. 현재까지 SGU를 졸업한 학생들은 약 50여 명이며, 뉴욕, 시카고, 볼티모어 등 미국 대도시 종합병원에서 의사로 활동하고 있다.

메디프렙의 국제의대 입학 프로그램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고등학교 졸업생들이나 대학교 재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프리메드(Premed) 과정이다. 우리나라 의예과 과정에 해당하는 프리메드 과정은 총 6년 과정으로 의대 본과과정인 MD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초 과학 지식을 배울 수 있다. 미국의대 등 해외의대보다 의예과 과정이 2년 정도 짧다는 장점이 있다. 의대 본과과정으로 바로 입학할 수 있는 MD 과정도 제공된다. MD 과정은 대학교 졸업생이나 대학교 재학생 중 일정 기준 이상의 자격을 갖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다.

메디프렙은 오는 5일(토), 6일(일) 오후 4시에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 (남) 300호에서 국제의대 입학 프로그램 설명회를 진행한다. 프로그램 관련 문의 및 설명회 참석 예약은 메디프렙 공식 홈페이지(http://mediprep.co.kr/)를 방문하거나 상담전화 02. 564. 2510을 이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