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최근 미의 기준이나 어려 보이는 동안의 요건이 이목구비의 세세한 부분보다는 전체적인 얼굴라인으로 집중되고 있다. 눈코입의 균형 있는 조화를 위해 얼굴 전체적인 윤곽선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그럼에도 아름답지 않은 얼굴형을 만드는 요인은 상당히 다양하다. 눈에 띄게 턱이 앞으로 튀어 나온 주걱턱이나 돌출입은 물론이고 안면비대칭, 부정교합, 사각턱, 광대의 크기 등으로도 고민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를 가진 이들은 대부분 안면윤곽수술이나 양악수술을 고민한다. 문제는 이들이 자신의 얼굴형에 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술 중 어떤 수술 방법을 적용해야 할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다는 데 있다.

특히 부정교합이나 얼굴비대칭이 포함된 경우에 이 고민은 더욱 어려워진다. 주걱턱이라면 양악수술을, 갸름한 턱선을 만들려면 윤곽수술을 결정할 수 있지만, 얼굴비대칭이 있는 경우에는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기도 힘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의 얼굴형에 맞는 수술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양악수술과 안면윤곽 수술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우선 양악수술은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등 턱의 위치나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을 때 턱 뼈를 절골해 올바른 위치로 바로잡는 수술이다. 반면 안면비대칭 수술은 비정상적인 얼굴뼈 모양을 변형시켜 얼굴형을 예쁘게 만들어 줄 때 필요한 수술이다.

이러한 양악수술과 안면윤곽 수술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은 ▶치아의 교합 ▶턱 뼈의 모양 ▶얼굴 중심선의 위치다. 요컨대 같은 비대칭이라 해도 부정교합을 동반한 경우에는 반드시 양악수술로 바로잡아야 하고, 턱 뼈의 모양과 두께가 다른 경우에는 안면윤곽수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아이디병원성형외과 김탁호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양악수술과 안면윤곽 수술은 그 목적이나 결과도 완전히 다른 수술이다. 때문에 개인의 선호도에 따른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문제를 확실하게 해결할 수 있는 정확한 수술이 무엇인지 제대로 확인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디병원 성형외과에서는 양악이냐 안면윤곽수술이냐를 정확하게 결정하기 위해, 3D-CT와 양악수술 가상시연 프로그램(CASS)을 도입해 3차원적인 움직임과 수술 후 피부, 근육 등의 연부조직과 턱관절의 변화까지 정확하게 예측해 수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또 성형외과와 구강외과, 교정과 협진으로 체계적인 수술계획 수립 및 세심한 수술 전후 진료를 시행하며, 양악선수술, 노타이양악수술, T절골을 이용한 V라인 사각턱수술 등 얼굴 뼈에 관한 다양한 임상경험을 보유해 보다 만족도 높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자료제공: 아이디병원 성형외과)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