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16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마침내 끝났다. 이제부터는 자신의 진로에 따른 대학과 학과 선택이 수능시험만큼 중요하다. 현재 학생들을 수능 후 학과선택에 있어 적잖은 고민을 하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동안 수능성적에 맞춰 대학과 학과를 선택한 학생들이 후회를 하는 것을 많이 보았다. 실제 대학에 진학해서 적성에 맞지 않아 전과하거나 재수를 선택하는 학생도 적잖다.

수능 성적에 맞는 대학 선택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특기와 적성에 맞는 전공학과 선택이다. 대학 졸업 후 사회생활을 시작해야하는 젊은이들이 고민 할 것은 평생직장이 아닌 평생 직업이다.

따라서 이제 대학진학을 앞 둔 수험생들에게 전공학과 선택은 자신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결정이니만큼 시간과 학비, 노력 등 기회비용이 낭비되지 않도록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전국 유일 20대를 전문으로 진로적성 컨설팅을 하는 아이엠컨설팅은 학과 선택을 앞둔 학생들을 위해‘학과 선택 시 모르면 후회하는 100% 후회하는 꿀팁 4가지’를 제시했다.

1.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적합한 학과를 선택 한다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스로 잘하는 일과 못하는 일, 좋아하는 일과 싫어하는 일을 파악해 노트에 정리하거나 주위 사람들이 나를 바라보는 견해를 들어보고 적성검사를 통해 객관적으로 파악해볼 수 있다.

2. 빠른 취업보다 나에게 맞는 직업과 학과를 선택 한다
취업난이 심해지면서 취업에 대한 걱정을 배제하고 선택할 수는 없지만 우선으로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 관심이 가는 직업에 대한 설계를 구체적으로 하고 그 진로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는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정확한 학과정보를 활용 한다
학교 내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 진로상담교사나 청소년 상담실의 상담원과 상담해 볼 수 있고, 워크넷이나 커리어넷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4. 장래 직업전망을 보고 학과를 선택 한다
현재의 인기학과가 영원한 인기학과일 수 없다. 긴 안목으로 향후 직업발전성을 꼼꼼히 따져 보아야 하며 또한 사회가 급속히 변화하면서 직업들이 새로 생기거나 소멸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유망직업과 유행 직업은 반드시 구분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아이엠컨설팅은 20대를 위한 진로적성검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전화(1661-6137) 또는 홈페이지(www.iamiam.co.kr/)를 통한 상담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