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해마다 방학과 연말연시를 목전에 둔 이맘때는 외모 변화를 꿈꾸며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들로 강남 유명 성형외과가 북새통을 이룬다. 이들 대부분이 이미지 개선을 통한 외모경쟁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방문하는 환자인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코성형 전문병원에는 단순히 아름다워지기 위한 목적을 넘어 오래 묵은 콤플렉스의 해소를 위해 병원을 찾는 환자도 상당수를 이룬다. 코끝까지 이어지는 선이 반듯하지 않고, S자 혹은 C자형으로 휘어져 있거나 한쪽으로 비스듬하게 삐뚤어진 휜코 환자들이 대표적인 경우다.

휜코는 콧등에서 코끝까지 이어지는 라인이 반듯하지 못하고 휘어져 발달한 형태를 이야기 한다. 휜코는 선천적 장애나 후천적 사고로 코의 형태가 변형되어 오랜 시간에 걸쳐 굳어지면서 상태가 심화된다. 오랜 시간동안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코가 휘어진 형태로 그대로 굳어져 외형적으로 부정적인 영향력을 일으킬 뿐 아니라 코기능 저하로 인한 심각한 장애까지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콧대가 휘어지게 되면 코의 중앙을 받쳐주는 비중격연골이 한 쪽으로 심하게 휘어지면서 한 쪽 콧구멍이 좁아져 코막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는 비염이나, 축농증, 코골이와 같은 만성 코질환으로 발전할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휜코는 전문의를 통한 교정으로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해 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차이정성형외과 코성형 클리닉 정원균 원장은 “코는 코뼈와 연골들이 형성하고 있는 콧등을 비중격이라는 얇은 연골판이 코의 가운데에서 지탱하는 구조로 형성된다. 휜코는 코의 가운데에 위치하여 기둥역할을 하는 비중격연골이 휘어지면서 발생한다. 따라서 코의 기둥인 비중격연골을 바로 새우고 콧등을 정리하는 것으로 반듯한 코로 교정할 수 있다. 휜코의 교정에는 코뼈를 좌우 2조각으로 분리하여 가운데로 다시 모아 반듯하게 만드는 코뼈절골술과, 휘어진 비중격연골을 다시 곧게 세우는 비중격 성형술이 사용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원균 원장는 “코막힘이 아주 심한 경우에는 콧구멍 안의 비후된 비갑개의 일부를 절제하는 비갑개 절제술을 동시에 시행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코가 휘어짐과 동시에 콧등이 돌출된 경우에는 비봉 절제술(콧등의 튀어나온 부위를 잘라내는 수술)을 통해 콧등의 라인을 반듯하게 만들어 외모의 개선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코끝 연골이 같이 휘어진 경우에는 코끝의 모양과 콧구멍의 모양이 비대칭을 이루게 될 수 있으므로 이때는 코끝연골에 대한 수술로 비대칭을 교정하게 된다.”고 전했다.

휜코 교정은 단순히 코의 모양을 반듯하게 만드는데 그치지 않고 기형적 코의 형태로 발생할 수 있는 기능상의 불편함을 동시에 해결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다양한 코성형 수술법 중에서도 가장 까다로운 분야로 평가받고 있다. 따라서 휜코과 같은 난이도 높은 수술은 코의 구조에 대한 깊은 이해와 경험에 따른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시술 받는 것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