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성형이 외모 콤플렉스 극복을 위한 가장 직접적인 해결방법 중 하나로 자리 잡으면서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이 부쩍 늘고 있다. 그 중 가장 보편화 된 영역으로 이야기되는 쌍꺼풀수술과 코성형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은 매우 뜨겁다. 이는 다른 성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나 수술 후 관리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 일반적인 인식들로 수술에 대한 큰 거부감이 없는 성형분야로 분류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쌍꺼풀수술과 코성형은 눈꺼풀과 콧대의 교정만으로 얼굴 전체적인 이미지를 드라마틱하게 변화시키기 때문에 환자의 수술 만족도가 매우 높은 시술적인 특징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급격한 수요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재수술을 필요로 하는 사례의 증가도 동반하기 때문에 쌍꺼풀수술에 대한 환자들의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성형을 위해 성형외과 전문의 대전 닥터스미성형외과 동서대로점(복합터미널) 눈/코성형 클리닉 박대균 원장과 이야기나눠 보았다.

Q. 이상적인 눈매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A.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회자되는 아름다운 눈매의 기준은 눈 모양새가 단정하고 상화 좌우 비율이 조화를 이루면서, 검은 눈동자가 시원하고 또렷하게 보이는 눈을 말하다. 특히 선명하고 또렷한 눈동자는 눈매 뿐 아니라 눈빛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눈이 크기는 아름다운 눈을 만드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은 상하 길이가 짧고 좌우로 긴 형태의 눈으로 검은 눈동자가 드러나는 것이 매우 작아 답답한 인상을 풍기는 경우가 많다.

Q. 쌍꺼풀수술을 준비하는 환자들에게 당부해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인가?

A. 쌍꺼풀수술은 환자별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자연스러움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진행하는 것이 환자의 만족도를 충족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 유명 연예인의 아름다운 눈에 매혹되어 환자가 특정 모양을 요구하여 진행된 수술은 쌍꺼풀라인이 아무리 예쁘게 나와도 정작 본인의 전체적인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으면서 재수술로 이어지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따라서 수술 전에는 담당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으로 가장 적합한 쌍꺼풀라인을 찾아내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Q. 아름다운 코의 기준은 어떻게 되는가?

A. 코는 얼굴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입술과 콧기둥인 비주가 이루는 90~100도의 각도를 이루는 것이 적당하며 콧기둥과 콧끝은 45도가 적합하다. 얼굴 길이의 1/3 정도의 길이로 코끝이 콧등보다 1~2mm정도 높아야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콧구멍의 모양이나 콧망울의 폭도 고려해야 한다. 콧구멍은 타원형이 가장 이상적인 모양으로 크기는 코 높이의 2/3정도가 적당하다. 콧망울의 폭은 미간 거리와 비슷하면서 얼굴 폭의 1/5 정도가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Q. 성공적인 코성형을 위해 환자가 준비해야 하는것은 무엇이 있을까?

A. 과거에 비해 코성형의 안전성과 효과가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룬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이 코성형 수술을 간단한 수술이라고 분류 할 수 있을 만한 근거자료가 될 수는 없다. 코성형은 보형물을 주로 사용하는 수술의 특성상 부작용 발생에 대한 부분이 끊임없이 문제로 제기되는 분야이며, 급하게 수술을 결정하고 진행하면서 환자가 수술에 만족하지 못하고 코재수술로 이어지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따라서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서는 코성형 전문의를 통해 부작용 없는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환자의 자세가 반드시 필요하다.

환자가 코수술을 하는데 있어서 수술을 집도하는 전문의의 환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진심으로 환자의 최적화된 수술결과를 객관적으로 말하여주는 전문의와의 신뢰관계는 무엇보다 중요하고 요즘 쉽게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 쌍꺼풀수술 과 코수술이 오히려 상당히 신중히 선택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닥터스미성형외과 박대균원장은 전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