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갱년기 증상을 겪는 여성은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에 놓여 있다. 전에 없던 증상들이 하나 둘 씩 나타나면서 이에 따른 고민과 스트레스, 우울증 등을 함께 느끼기 때문. 특히 갱년기 증상을 겪는 중년 여성의 경우 전에 없던 코골이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코골이 치료를 위해 내원하는 이들 중 상당수가 50대 여성일 만큼 비중이 뚜렷하다.

그렇다면 갱년기를 겪으면서 갑자기 코골이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갱년기 여성은 에스트로겐 분비가 멈춤에 따라 근육 탄력이 저하되고 기초대사량까지 줄어들게 된다."라며 "이때 급격하게 체중이 불어날 수 있는데 기도 부근에도 살이 찌게 되어 코골이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을 높인다."고 전했다.

코골이 증상은 수면 중 호흡을 할 때 기도가 좁아 연구개, 혀뿌리 등을 떨리게 함으로써 나타난다. 갱년기 여성의 경우 체중이 불어나면 기도 부근에도 살이 찌게 되는데 이때 코골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갱년기 여성의 코골이 증상은 정상적인 수면을 방해할 뿐 아니라 나아가 불면증, 수면무호흡증 등의 수면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문제는 이 같은 갱년기 여성의 코골이 증상이 단순히 수면장애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코골이 증상은 수면 중 정상적인 호흡을 방해하여 체내 산소 공급에도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코골이 증상을 방치할 경우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과 더불어 당뇨, 고혈압, 심장병 등의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코골이 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를 방치하지 말고 적극적인 치료 자세를 견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골이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전반적인 신체 상태를 체크해주는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해볼 수 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기도 상태 및 수면 중 호흡 상태 등을 면밀히 파악하게 되는 것이다.

이종우 원장은 "수면다원검사 후 좁은 기도에 의한 원인으로 진단이 내려졌다면 기도확장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라며 "기도확장수술은 좁은 기도를 확장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가운데 부분적인 상하악 뼈를 이동하거나 설근을 일정량 이상 제거하여 기도를 확장시키는 원리"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