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장기불황으로 인해 구직하려는 사람은 많아지고 있지만 일자리는 줄고 있다. 이로인해 취업난이 악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일반 직장이나 기업에 비해 처우가 좋고 안정적인 공무원 시험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분위기다.

9급공무원은 일행직공무원부터, 계리직공무원부터 시작해 교육행정직, 세무공무원, 우체국계리직공무원, 교육행정직9급, 경찰공무원, 지방직 9급공무원, 기술직공무원, 교육공무원, 세무직공무원, 소방직공무원 등 종류가 다양하다.

특히 최근 수험생들은 공무원학원에 다니지 않고 집에서 인터넷 강의나 독학을 통해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오프라인 학원은 오고 가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며, 수업시간이 끝나면 다시 강의를 들을 수 없다는 게 인터넷 강의를 선택하는 수험생들의 설명이다.

또 재수강을 하게 되면 추가로 비용이 발생하므로 여러 번 들을 수 있는 동영상 강의를 찾는 이들이 많아지는 이유 중 하나로도 꼽힌다.

인터넷 강의로 9급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27세 양모씨는 "언제 어디서나 편한 시간에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강의가 다 무한 반복 청취가 가능하고,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이동하면서도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다만 인터넷 강의를 잘못 선택하면 100만원이넘는 값비싼 강의를 선택할 수 있고 비싸면서 질은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일부 사이트에서는 무료 강의인 것처럼 샘플 강의를 올려놓고, 본 강의를 들을 때는 비싼 값의 돈을 지불하게 하기도 한다.

재능나눔기부를 통해 양질의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는 네이버 카페 "공인모" 가 그 영역을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9급 공무원과 경찰공무원으로 확대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현재 4만여명에 이르는 회원수에 10대 후반에서 4,50대까지 폭넓은 연령층의 사람들이 가입돼 있는 공인모에는 하루 4~5건의 무료 강의가 올라온다.

실제 학원 스튜디오 수업 현장을 촬영한 공인모 무료 인강은 실제로 학원에 앉아 강의를 듣는 것처럼 생동감 넘치는 수업을 들을 수 있어 더욱 인기가 높다.

뿐만 아니라 타사이트에는 없는 질의응답형식으로 모르는 부분에 있어서 질문을 하면 강사로부터 그에 대한 해답도 명쾌하게 들을 수 있다.

또한 직렬에 상관없이 모든 강의와 자료 문제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수험생들이 많이 찾고 있는데 예를 들어 경찰공무원시험을 준비한다면 그에 해당되는 모의문제와 경찰공무원시험일정, 경찰공무원시험과목, 101경비단, 경찰학개론 등의 다양한 정보와 자료들도 무료로 얻을 수 있어 보다 효율성 높게 9급공무원시험을 준비 할 수 있다.

공인모 카페지기는 9급 공무원 수업 개시에 대해 "교육은 결코 장사가 되어서는 안 되며, 모든 이들에게 균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카페의 철학을 실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인모`는 샘플강좌만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무료상담을 통해 최신 수험정보도 함께 찾아볼 수 있다. 공인모 카페에 들어가면 무료강의 외에도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공인중개사 공부 방법, 공인중개사 독학 등 많은 정보를 자세히 제공하고 있다.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공인중개사 교재, 공인중개사 전망, 공인중개사 자격증, 공인중개사 학원, 공인중개사 취업, 공인중개사 연봉 같은 정보도 찾아볼 수 있다.

공인모 관계자는 "공인중개사뿐만 아니라 9급 공무원도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인터넷 강의가 개인별로 최적화돼 있으며 최신 경향에 맞춰 제공되는지, 기출문제를 상세히 풀어보는지, 다양한 수험정보를 제공하는지 알아야 합격을 앞당길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