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공무원에 대한 근무환경이 연금, 복리후생 등 높은 수준을 개선되며 공무원 시험에 대한 수험생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최근,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 이외에 현재 직장 승진을 위해 혹은 제 2의 직업을 갖기 위하여 9급 공무원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계리직공무원, 교육행정직, 9급기능직공무원, 교육행정직9급, 세무공무원, 기술직공무원, 운전직공무원, 교육공무원, 세무직공무원, 소방직공무원, 경찰직공무원, 우체국계리직공무원, 공무원학원 등 매우 다양한 직렬의 9급 공무원이 있다. 때문에 자신의 전공에 따라 지원하지 않더라도 부담이 없다.

하지만 공무원 시험을 혼자서 공부하기에는 분량도 분량이거니와 난이도가 있어 어려울 수 있다. 필수과목인 국어, 영어, 한국사 3과목을 제외하고 직렬 별로 행정법총론, 행정법개론, 사회, 과학, 수학, 세법개론, 회계학, 교육학개론 등 이 중에서 2개의 과목을 선택하여 총 5과목에 대하여 시험을 치르게 된다.

경찰공무원을 준비한다면 경찰학개론과, 형법, 형사소송법 등 법에 관련된 내용 또한 많다. 과목에 따라 난이도가 다르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문제를 푸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외울 내용도 상당히 많이 있다.

전공으로 공부를 했던 사람이 아니라면 아무래도 난이도가 있기 때문에 공부를 포기해버리는 사람들도 있기 마련이다.

처음으로 공부를 시작하는 수험생이라면 학원을 선택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아무런 사전조사나 정보 없이 무작정 학원을 등록하는 경우엔 생각했던 강의가 아닐 수 도 있고 강의의 질 또한 떨어지는 강의가 될 수 있다. 특히나 학생수험생들에겐 비용적으로 부담감도 상당할 것이다.

최근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는 분들에게 무료로 강의를 제공해주는 카페인 '공인모'가 최근에 9급 공무원을 공부하는 사람들과 경찰공무원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도 무료로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비용과 시간에서 크게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인모 카페에서는 EBS스타 강사 출신의 강사들이 재능 기부의 취지로 하루에 4건에서 5건정도의 인터넷 강의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9급 공무원을 준비하는 준비생들을 위해 그 동안 공무원 수험지도를 해왔던 숙련되어있는 강사들이 강의를 할 예정이다.

스튜디오 강의란 강사가 스튜디오 안에서 혼자 이야기하며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렵고, 지루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공인모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강의 같은 경우에는 실제 학원 수업을 촬영한 것이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에 있어선 질의응답도 할 수 있으며 생동감 있는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수년 간 경찰공무원 준비를 하던 30세 한모씨는 "체력과 필기 면접까지 준비해야 하는 경찰공무원시험대비를 어떤 식으로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필기시험에 있어서 무료로 질 좋은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걱정을 한시름 놓았다."라며 감사의 마음을 내비쳤다.

회원 수 4만 명에 육박하는 공인모에서는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시험일정, 시험과목, 공인중개사전망 등 퀄리티 높은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는데 필요한 교재, 공인중개사가 모의 기출문제, 공인중개사 자격증, 공인중개사학원, 공인중개사 취업교육 등 다양한 내용을 찾을 수 있다.

공인모는 자체적인 모의고사 진행을 통하여 장학금을 제공한다. 수험생들이 이를 계기로 공부의 동기를 부여하는 데 이바지 하고 있다.

공인모의 카페를 설립한 카페지기는 "교육의 평등을 실천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무료 강의 영역을 9급 공무원까지 확대했다"고 밝히며, "그 동안 공무원시험에 꿈이 있었으나 경제적, 시간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던 사람들이 공인모에서 제공하는 무료 인강으로 꿈을 이룰 수 있기를 희망한다" 라고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