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예비맘이라면 한번쯤은 관심을 가져볼 임산부를 대상으로 하는 산모교실. 출산 후 꼭 필요한 모유수유 교육, 신생아 돌보기 교육은 유명 대형 산모교실이나 산부인과 문화센터에서 마련해주는 임산부 강좌에서 단골로 만날 수 있는 주제이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강의식 교육을 넘어선 차별화된 임산부 교실이 대세다. 그 예로 가장 사랑받는 프로그램은 부부출산교실이다. 더 이상 임산부 교실은 예비맘의 전유물이 아닌, 아빠육아의 트렌드에 힘입어 예비맘과 아빠가 함께 수강할 수 있는 부부출산교실이 각광받는 추세다.

일산 허유재 병원의 산부인과 문화센터도 예비맘들의 니즈에 맞춘 임산부 교실을 운영 중이다. 토요일은 부부출산교실로 임산부와 남편이 함께 분만시 필요한 호흡법과 운동을 비롯해 아기가 태어난 후 실제로 필요한 목욕시키기, 기저귀 교체, 수유법 등을 신생아 크기의 인형으로 1:1 실습해볼 수 있다. 또한 정기적으로 주치의와 진료실 밖에서 자유로운 문답시간을 가지는 분만전 모임도 진행한다. 미처 진료실에서 묻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편안한 분위기에 소규모로 나눌 수 있어 인기가 높은 강좌다.

이렇게 한 가정을 이루는 중요한 통과의례인 임신과 출산 과정을 더욱 뜻 깊게 보내기 위한 수요에 따라, 관련 기관의 다양한 강좌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