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예쁜 얼굴은 아니지만 밝은 성격으로 좋은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A양(여, 23세)은 최근 성형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닮은꼴 연예인을 찾아내는 스마트폰 어플로 A양의 사진을 적용해 본 결과 계속해서 남자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친구들 앞에서 펼쳐진 충격적인 결과로 사람들 앞에 나서는게 부끄럽고 두렵기만 하다.

일반적으로 얼굴골격이 크게 발달하는 경우 강하고 억센 남성적 이미지가 형성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동양인 특유의 얼굴골격의 특징을 그대로 닮아 광대와 턱이 크게 발달하여 상대적으로 강한 인상을 가지는 것이 대다수다.

이러한 특수성이 여성에게 적용되는 경우 심각한 콤플렉스가 된다. 작고 갸름한 얼굴형의 단아한 여성미를 으뜸으로 하는 현사회의 미적 기준에서 각지고 날카로운 남성적 이미지의 얼굴이 치명적인 핸디캡로 작용하는 것이다.

얼굴형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사람이 크게 증가하면서 중심으로 안면윤곽술은 성형의 꽃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간단한 시술요법부터 뼈를 깎아내는 전문시술분야까지 성형을 통한 드라마틱한 이미지 개선효과에 대한 유혹은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이다. 실제로 안면윤곽술 전문병원을 찾는 환자의 증가와 함께 안면윤곽술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도 덩달아 늘고 있으며 기존에 수술방법상의 위험성으로 문제시 되었던 부분도 의술의 발전과 함께 상당부분 해소되면서 안면윤곽술을 대중화의 길로 들어서고 있다.

대전 닥터스미성형외과 안면윤곽 클리닉 이윤주 원장은 “아름다운 얼굴라인에 대한 여성들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안면윤곽 시술을 받으려는 환자의 상담이 급증하고 있다. 광대축소술로 발달한 앞광대와 옆광대를 적절하게 다듬어 주는 것만으로도 인상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으며, 사각턱 수술로 각진 얼굴을 다듬어 갸름한 얼굴형으로 교정하면 남성적 이미지를 여성스럽게 변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성형을 통해 갸름하고 아름다운 얼굴라인을 만들어 내는 것은 미인이 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하지만 무턱대고 진행한 성형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아무리 간단한 성형이라 해도 자신의 신체에 가해지는 수술인 만큼 충분히 검토하고 신중하게 계획을 거쳐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전문의와의 면밀한 검토는 성형을 준비하는 사람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윤주 원장은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술자의 기술과 감각이 매우 중요하다. 안면윤곽 수술과 같은 높은 술기를 필요로 하는 성형은 해당 수술에 특화된 전문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환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인 수술을 계획할 수 있는 담당 전문의의 노하우가 반드시 동반해야 한다.

또한 안면윤곽술을 준비하는 환자라면 수술 준비중인 병원의 마취과 전문의 상주여부를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마취 전문 의료진은 수술 전 과정에 참여하여 환자의 모니터링 및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안전한 수술을 만드는 기본적인 준비사항이 된다. 이와 함께 심장제세동기 완비 등 위급사항에 대응할 수 있는 응급시스템의 유무 또한 반드시 검토해야 하는 내용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