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학습 라이브러리 ‘MADlib’도 지원

 
[아이티데일리] 피보탈(한국지사장 이영수)은 하둡 기반 SQL 분석(SQL온하둡) 기술 ‘호크(HAWQ)’와 기계학습(머신러닝) 라이브러리 ‘MADlib’를 아파치소프트웨어재단(ASF)에 기증한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피보탈 호크를 기반으로 하는 아파치 호크는 ANSI SQL 컴플라이언스, 스케일아웃 대량병렬처리(MPP) 아키텍처, 최신 쿼리 최적화, 멀티테넌트 인지(multi-tenant awareness), 인터랙티브 애드혹 분석 쿼리,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시각화 도구와의 검증된 통합 등을 제공하게 된다. 피보탈 하둡 배포판(피보탈 HD), 호튼웍스 데이터 플랫폼(HDP), 향후 출시 예정인 ODPi 코어에 기반 한 어떤 하둡 클러스터에서도 구성 가능하다.

또한 피보탈은 ASF에서의 인큐베이션을 위한 기계 학습 라이브러리(machine-learning library)인 MADlib도 지원한다. 아파치 MADlib는 호크와 매끄럽게 통합되는 대규모 병렬 기계학습 알고리즘 컬렉션으로, 피보탈 빅데이터 스위트의 일부로 제공되는 호크, 피보탈 그린플럼(Greenplum) 및 포스트그레SQL(PostgreSQL)을 지원한다.

피보탈은 향후 ASF를 통해 호크와 MADlib의 개발을 이어나갈 예정이며, 보다 진보된 하둡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 기술 개발을 위해 호튼웍스 및 알티스케일(Altiscale)과도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게빈 셰리(Gavin Sherry) 피보탈 데이터 담당 부사장 겸 CTO는 “피보탈이 ASF의 인큐베이션 프로젝트를 지원함에 따라 호크와 MADlib 기술이 하둡 개발자 및 사용자들에게 전례 없이 뛰어난 SQL 처리 능력과 노하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피보탈은 데이터 처리 시스템 분야 최고 전문가들과 오픈소스 환경에서 협력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