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이사철을 맞아 주택 형태의 다양한 구입이 증가하고 있다. 그 가운데 빌라매매의 열기가 더욱 뜨겁다.

실제로 현직 공인중개사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 79.1%가 2015년 부동산시장 최대 호황 분야로 ‘신축빌라’를 꼽았다. 또 자가주택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아파트와 개인주택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빌라매매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

빌라매매 시 실수요자는 정확한 정보 및 향후 발전 가능성까지 꼼꼼히 따져보아야 현명하게 매매할 수 있다. 그러나 실수요자들이 정확한 정보를 알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때는 전문가와 함께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9월말, 서울 구로구 인근에서 최씨(40세)는 ‘빌라정보통’을 통한 분양 빌라매매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빌라정보통에서 처음 상담받을 때 최씨는 이사를 계획하고 전월세 만료 기간에 맞춰 1~2개월 전에 보금자리를 마련할 예정이었다고 했다. 그러나 급진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부동산 시장에서 3~4개월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담당자의 말에 충분한 기간을 두고 지역 및 시세, 구조 등 더욱 꼼꼼히 따져본 후 안전하게 내 집 마련을 했다.

최씨는 3개월 기간을 거치며 빌라정보통을 통해 다양한 매물을 소개받았다. 서울과 접근성이 높은 지역부터 빌라정보통 추천 빌라, 또 가격 상승폭이 높은 지역의 빌라 등이 바로 그것.

 
· 서울과 접근성 높은 지역 구(區)
광주시, 용인시, 의왕시, 시흥시(거모동, 은행동), 광명시(광명동, 철산동), 원미구(심곡동, 약대동, 역곡동, 춘의동, 상동, 원미동, 중동), 오정구(고강동, 원종동, 삼정동, 오정동), 소사구(소사본동, 괴안동, 송내동, 심곡본동), 군포시, 안양시(안양동, 관양동, 호계동, 박달동, 석수동), 의정부시(금오동, 가능동, 의정부동, 호원동), 일산 (내유동, 토당동, 덕은동, 대자동, 관산동, 성석동, 덕이동), 파주시(야당동, 동패동, 산남동)를 추천한다.

· 추천 지역 구(區)
구로구(개봉동, 온수동, 구로동, 오류동), 강서구(화곡동, 공항동, 염창동, 방화동, 등촌동, 내발산동), 은평구(역촌동, 응암동, 불광동, 신사동, 대조동, 갈현동, 구산동, 녹번동), 양천구(신정동, 목동, 신월동), 서대문구(북가좌동, 홍은동, 홍제동), 관악구(봉천동, 신림동, 남현동), 동작구(대방동, 사당동, 상도동), 금천구(가산동, 독산동, 시흥동), 마포구(성산동, 연남동, 합정동, 염리동, 망원동) 등이다.

· 가격 상승폭이 높은 지역 구(區)
중랑구(면목동, 망우동, 묵동, 상봉동, 신내동, 중화동), 노원구(상계동, 월계동, 중계동, 공릉동), 강북구(미아동, 번동, 우이동, 수유동), 동대문구(장안동, 전농동, 용두동, 이문동, 제기동), 성북구(정릉동, 종암동, 삼선동, 하월곡동, 석관동), 서초구, 강동구(길동, 암사동, 천호동), 도봉구(도봉동, 방학동, 쌍문동, 창동), 광진구(구의동, 능동, 자양동, 중곡동), 영등포구(대림동, 신길동) 등이다.

· 분양이 활발한 지역 구(區)
부평구(부평동, 부개동, 산곡동), 계양구(계산동, 장기동), 서구(검암동, 당하동, 경서동, 마전동, 연희동), 남구(주안동, 도화동, 숭의동, 용현동), 남동구(간석동, 구월동, 만수동, 도림동, 장수동, 서창동) 중구(옥련동, 문학동), 수원시, 김포시 등이다.

최씨는 수많은 빌라를 추천받으면서 ‘주변 시세와 함께 100% 실매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고, ‘빌라 장단점까지 꼼꼼하게 알 수 있었다’고 했다. 이외에 빌라 내부 구조, 하자매물, 생활 인프라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들은 뒤 동작구 인근의 분양 빌라를 선택, 직접 빌라투어까지 나섰다.

빌라투어 시 시내와의 접근성과 교통편, 주변 환경, 날림공사 여부 등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믿음직스러웠다는 최씨는 빌라정보통을 통한 계약을 하기로 했고, 중개수수료 없이 신축빌라매매가 가능하다는 담당자의 말에 다시 한 번 신뢰를 가졌다.

고객을 위한 맞춤형 분양 빌라매매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빌라정보통은 이러한 노력 끝에 서울경제TV ‘조영구의 트렌드 핫이슈’ ‘신동아 월간 매거진’에 소개되었다.

빌라정보통 관계자는 분양 빌라 매입 시 반드시 따져봐야 할 것들이 있다고 전한다.

첫째, 허위매물과 낚시성 매물에 현혹되어 최저가라는 함정에서 벗어나야 올바른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다. 자칫 최저가라는 매물로 인해 불법건축물과 하자가 많은 빌라를 구매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둘째, 사기분양을 막기 위해 공인중개사이면서 빌라전문가에게 권리분석과 입지분석으로 통해 안전하게 분양받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도 분양 빌라이지만 공제증서에 가입된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좋다. 공제증서는 1억~2억으로 권리분석에 피해가 발생 시 안전하게 보장받을 수 있는 금액이다. 이것은 정식 부동산 업체를 통해야 가능하다. 공제증서를 받는 것이 좋다.

셋째, 분양 빌라는 직거래 형태로 분양이 이루어져 중개수수료가 발생이 되지 않는다. 중개수수료를 요구하는 부동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부동산도 있으니 안전하게 부동산을 통해 거래하고 중개수수료 면제 혜택까지 받아 볼 필요가 있다.

넷째, 편법으로 불법 건축된 부분이 있을 수 있어 빌라 검증이 필요하다. 검증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중개에만 앞서서 계약 진행 과정과 건축물에 대해 제대로 설명을 듣지 못한다면 다음에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막지 못한다.

한편, 특색있는 테라스, 복층 빌라, 신혼집 등 다양한 매물을 보유하고 있는 빌라정보통에서 합리적이고 안전한 빌라매매를 원한다면 홈페이지(villahouse.co.kr) 또는 대표번호(070-7788-7894)로 적극 문의해보길 바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