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IoT와 MOU 체결…회원사에 차이나모바일 통신환경 인증실험 제공

▲ KT 윤경림 미래융합사업추진실장(왼쪽 5번째)과 CMIoT 샤오 후이(Qiao Hui) CEO(왼쪽 6번째)가 협약 체결 후 악수하고 있는 모습.

[아이티데일리] KT의 개방형 IoT 사업협력체계 ‘올레 기가 IoT 얼라이언스’가 국내 우수 사물인터넷 기업들의 중국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KT(회장 황창규)는 28일 중국 충칭(重慶)에 위치한 차이나모바일 IoT(CMIoT, 차이나모바일의 IoT 전문 자회사)와 ‘사물인터넷 기술 공동개발 및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IoT 디바이스 및 솔루션 공동 개발 및 소싱 ▲한-중 양국 IoT 개발사 해외시장 진출 공동지원 ▲KT-CMIoT 사물인터넷 정기 협의체 등 실무협력 채널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특히 기가 IoT 사업협력센터 내에 CMIoT의 통신모듈을 구비해 ‘기가 IoT 얼라이언스’ 및 경기 창조경제혁신센터 회원사들은 누구나 차이나모바일의 통신환경 인증실험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데이터를 제출하면 6개월에서 1년 정도 소요되는 통신망 이상 유무 인증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 향후 중국시장 진출에 필요한 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KT는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처럼 단말 솔루션, 플랫폼 기술의 성공적 융합이 필수인 산업용 IoT 분야의 성공사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한국의 우수한 단말 기획, 개발, 설계 역량을 갖춘 기업들이 가격경쟁력을 갖춘 중국의 단말제조 회원사들과 협업할 경우 큰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경림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장은 “기가 IoT 사업협력센터 내의 차이나모바일 노키아 IoT 랩은 중국은 물론 해외에 나가지 않아도 현지 네트워크 연동 테스트 등을 진행할 수 있어 글로벌시장 진출 준비에 효과적이다”며 “앞으로도 CMIoT뿐만 아니라 다른 글로벌 사업자들과 협력을 확대해 올레 기가 IoT 얼라이언스에 참여한 회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MIoT Qiao Hui(샤오 후이) CEO는 “IoT 분야에서 KT와 협력하게 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커넥티드 카 뿐만 아니라 양사의 추가 사업기회 발굴을 통해 IoT 시장을 함께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차이나 모바일은 중국 표준 플랫폼, 디바이스 개발을 위해 2008년 충칭(重慶) 시에 IoT 기술센터를 조성했으며, 2년 후인 2010년 IoT 분야 R&D 전문 자회사 CMIoT(China Mobile Internet of Things Co. Ltd)를 설립했다.

CMIoT는 현재 교통·운송·에너지·스마트 홈·보안·의료·농업·환경 보호의 8대 사업영역에서 디바이스 및 솔루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