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전단계 보안 내재화 및 글로벌 선도 기술개발 등 위해 올해 107억 원 투입

 

[아이티데일리] 정부가 IoT(사물인터넷) 보안산업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내놨다.

미래창조과학부는 10일 IoT 보안산업 육성을 향후 3년간 집중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IoT 정보보호 로드맵 3개년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IoT 제품 및 서비스의 보안 내재화가 본격화되고, 글로벌 IoT 보안시장을 선도할 기술개발도 적극적으로 지원된다.

이번 시행계획은 초기단계의 국내 IoT 보안산업을 빠르게 발전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장기적으로 대한민국을 세계 최고의 스마트 안심국가로 도약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시행계획의 주요내용으로는 ▲IoT 전단계 보안 내재화 ▲글로벌 IoT 보안시장 선도 기술개발 ▲IoT 보안 산업경쟁력 강화 등 3대 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과제들이 담겼다.

미래부는 올해 IoT 보안산업 육성을 위해 107억 5,000만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IoT 제품 및 서비스의 보안 내재화를 위해 7대 IoT 분야별로 사업자가 제품 생산, 서비스 제공시 활용할 수 있는 ‘보안가이드’를 개발해 보급하기로 했다.

또 IoT 보안정책 수립과 관련된 이슈 논의와 기술 자문을 위해 민간 주도의 ‘IoT 보안 얼라이언스’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IoT 제품·서비스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보안취약점을 공개하고, 사후관리 강화 및 민간자율의 ‘IoT 디바이스 보안 인증제도’ 도입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글로벌 IoT 보안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IoT의 3계층을 대상으로 9대 핵심 보안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빠르게 진화하는 IoT 기술과 시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경쟁형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했다.

IoT 보안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IoT 시큐리티 센터’를 구축하고, 센터 내 IoT 제품·서비스의 보안성 검증 등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설치하기로 했다.

정한근 미래부 정보보호정책관은 “사물인터넷이 본격화되는 시대에 보안은 부수적인 서비스가 아니라 조건없이 지켜야만 하는 우리 모두의 안전장치”라며 “올해를 사물인터넷 보안 원년으로 삼아 안전한 스마트 국가 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