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최근 개방적인 성문화로 질성형수술인 이른바 ‘이쁜이수술(예쁜이수술)’과 ‘소음순수술’에 대한 상담과 문의가 늘고 있다. 그만큼 병원을 내방하는 여성들이 증가하면서 수술 후 효과와 사후관리의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질성형수술은 질벽의 결손으로 인한 방광류(방광이 질 내부로 돌출하는 질환) 및 직장류(직장이 질 내부로 돌출하는 질환)등의 골반 장기 탈출증을 수술로 교정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주로 나이가 들면서 점차 질의 형태가 변하거나 성 관계로 인해 생기는 현상으로 질이 이완되는 현상을 수축해주고 자궁후굴 등 외음부가 늘어지고 질방귀 증상 등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법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타이트한 바지를 입기가 불편하거나 비대칭, 과도하게 늘어진 소음순 모양을 개선하기 위해 소음순수술을 의뢰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여자포경수술이라고 불리는 성감을 높이기 위한 음핵노출술, 지스팟 양귀비수술 등이 있다. 결혼을 앞둔 미혼여성의 심리적 만족감을 주는 처녀막 복원술도 시행한다.

이쁜이수술이든 소음순수술이든 환자가 산부인과수술을 결심하고 여성의원이나 여성비뇨기과등 질성형수술 전문병원을 선택할 때는 집도하는 의사의 실력을 근거로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천 서구 한사랑산부인과 심상인원장은 산부인과에서 시행하는 질성형수술에서도 수많은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수술 후 만족도 높은 결과를 내므로 수술 후에 흔적이나 수술부작용은 없는지, 신경이나 혈관손상을 최소화 하고 부종이나 수술후 통증은 없는지, 마취방법이나 수술 후 사후관리는 제대로 받을 수 있는 지 등을 적극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좋다고한다. 또한 수술전후사진을 요구하여 변화된 모습을 확인해 볼 수도 있다.

수술 후에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틈틈이 케겔운동 즉, 질수축운동을 할 것을 권장한다.
진뇨감이나 빈뇨, 방광염증상(오줌소태증상)등 요실금에 좋은운동으로 흔히 말하는 케겔운동은 질조임과 골반운동으로서 질과 골반의 탄력이 높일수있는 괄약근운동으로 부부생활에 있어서 부부관계의 성감향상에도 도움이 되며 요실금치료와 함께 요실금증상을 예방할 수 있다.

참고로 질건조증이 있을경우 다소 불편하고 성생활에 회음부통증을 느끼게 된다. 질건조증은 사전에 충분한 전희없이 서둘러 삽입을 시도하는 경우에 가장 많으며 편안한 상태에서의 충분한 전희가 중요하고 수용성 윤활제나 국소 에스트로겐 연고, 호르몬 보충요법 등을 쓰면 좋아지게 된다.

 
인천 한사랑산부인과 심상인 원장은 “질성형수술은 단순히 1차적 수술로만 끝내기보다는 수술 후 사후 관리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쁜이수술은 방법, 관리에 따라 효과와 비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찰을 통해 상담 받아야한다”고 전했다.

한편 한사랑산부인과는 지난 2월 10일 서울 역삼동 삼정호텔에서 열린 소비자가 뽑은 ‘2015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시상식에서 산부인과(여성성형) 부문 1위를 수상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