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계절의 여왕인 봄이 찾아오면서 각종 레저나 야외 스포츠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이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하지만, 무작정 각종 레저나 스포츠 활동을 하다 보면 갑작스럽게 근육이나 관절에 무리나 손상이 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평소에는 운동을 하지 않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이용해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다가 갑자기 운동을 하게 되어 근육이나 관절에 무리나 손상이 가게 되는 경우도 많은데, 이런 경우, 수술의 위험성 없이 보다 안전하게 근육이나 인대 및 관절의 손상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최근 난치성 통증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체외충격파 치료가 인기를 끌고 있다. 체외충격파 치료법의 원리는 말 그대로 몸 밖에서 약 수천회 이상의 고에너지 충격파를 병변에 가하여 염증을 제거하고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키는 원리인 것이다.

또한, 충격파가 손상 부위에 가해지면 통증을 발생시키는 손상된 조직의 신경세포의 활성도 변화시켜 통증이 완화된다. 비수술적 치료방법이어서 수술의 위험성이 없어 보다 안전하고 수술을 받은 것보다 그 이상의 효과를 낼 정도로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해 줄 수 있는 치료법이 바로 체외충격파 치료법인 것이다.

체외충격파 치료의 적용 질환은 족저근막염, 근막동통증후군, 관절 인대파열, 아킬레스건염, 무리한 운동으로 인한 각종 엘보우 질환, 골절 불유합, 석회화 건염, 그리고 오십 견을 포함하는 회전근개 질환까지 그 범위가 매우 다양하다.

리센츠정형외과 강창석 원장은 "체외충격파 치료의 원리는 고에너지를 병변 부위에 가하여, 염증이나 외상으로 손상된 힘줄과 인대등의 세포를 자극함으로써 새로운 혈관의 형성을 유도하여 병변에 혈류량을 증가시키게 하며, 병변 부위에 혈류량이 증가되면서 염증이나 외상으로 손상된 조직의 신재생이 시작되고, 통증 발생 원인인 손상된 신경세포의 활성도 변화시켜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고 더 나아가 염증이나 통증의 재발 방지에도 효과적이다."라고 전했다.

강 원장은 이어 "체외충격파 치료는 수술의 위험성이 전혀 없는 안전한 비수술적 치료로, 입원이 필요 없고 시술시 통증이 심하지 않으며 부작용도 거의 없어 많은 분들이 찾고 있다. 시술시간도 20분 안팎으로 짧기 때문에 통증을 빠른 시간에 없앨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하지만, 최근에 치료에 필수적인 충분한 고에너지를 발생시키지 못하는 저가의 저급 체외충격파 기기가 난립하고 있어 환자들의 주의를 요하며, 체외충격파 치료법 선택 시에는 효과가 입증된, 치료에 필수적인 고에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는 체외충격파 기기인지 반드시 확인한 후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며 체외충격파 치료법의 장점과 유의점을 설명했다.

최근에는 일상적인 집안일을 하면서 손목이나 어깨에 통증이 생기는 주부들도 많이 문의하고 있다고 한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이처럼 일상 및 야외 활동을 하다가 인대나 힘줄 등에 생길 수 있는 통증을 짧은 시간 안에 치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신천역 리센츠정형외과는 체외충격파 치료를 통해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의 통증을 개선해주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