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나라 시스템 고도화 구축 사업 공급

 
[아이티데일리] 한국IBM(대표 셜리 위-추이)은 충남도청의 전자문서시스템인 온나라 시스템의 고도화 구축 사업에 IBM 플래시시스템을 공급했다고 5일 밝혔다.

충남도청의 온나라 시스템 고도화 구축 사업은 전반적인 검색 속도 향상을 통한 업무처리 시간 단축, 성능 향상을 통한 업무 효율성 확보, 부하가 많이 걸렸던 특정 업무들에 대한 서비스 수준 향상 등을 목표로 했다. 또한 폭증하는 데이터 관리를 위해 상면공간과 유지보수 비용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고자 했다.

충남도청이 도입한 IBM 플래시시스템 840은 플래시 칩 기반의 올플래시 스토리지로, 높은 I/O(입출력) 속도와 낮은 응답지연 시간을 제공한다. 또 가상화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하드디스크 기반의 스토리지와 기존 업무에 영향 없이, 온라인 중에 중단 없이 마이그레이션 가능하다.

한국IBM은 충남도청이 온나라시스템에 IBM 플래시시스템 840을 도입한 결과 ▲DB(데이터베이스) 성능 평균 6배 향상 ▲사용자 I/O 응답시간 9배 개선 ▲서버 CPU 효율성 17% 향상 ▲CPU I/O 대기시간 3배 개선 등을 이뤄, 사용자 만족도 및 대국민 서비스 수준을 크게 향상시켰다고 설명했다.

한국IBM 김형석 스토리지 사업본부장은 “충남도청 온나라시스템의 엔터프라이즈 디스크 스토리지를 플래시로 교체한 후 눈에 띄는 성능 향상과 안정성을 보였다. 이는 엔터프라이즈 메인 스토리지 역시 플래시로 대체 가능함을 보여준 의미 있는 결과였다”며, “특히, 온나라시스템 DB에서 플래시시스템의 성능 개선 효과가 확인된 만큼 다른 지자체의 유사 사업에서 플래시시스템 도입이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