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시장 확대 및 비콘·구글글래스 시장 활성화 기대

▲ MWC2015에서 SK텔레콤 직원이 구글글래스에 표시된 매뉴얼에 따라 복잡하게 연결된 제품을 조립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사장 장동현)은 블루투스 비콘과 구글글래스를 결합한 실내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번 MWC2015에서 새롭게 선보였다고 5일 밝혔다.

SK텔레콤은 근로자가 특정 작업장에 도착하면 자동으로 구글글래스에 해당 공정에 필요한 조립 매뉴얼을 띄워주는 ‘글래스+비콘’ 서비스를 스마트글래스 플랫폼 개발사인 APX Labs와 함께 개발했다.

SK텔레콤 측은 이 서비스가 고가이면서 수작업이 필요한 제품의 조립라인에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구글글래스+비콘 서비스를 도입하면 제조사는 ▲매뉴얼 활용도를 높여 불량률을 낮추고 ▲작업에 필요한 매뉴얼을 찾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 ▲구글글래스로 매뉴얼을 보는 동시에 양 손으로 조립할 수 있어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밖에도 근로자가 해당 작업장에서 벗어나는 즉시 구글글래스에서 매뉴얼이 자동으로 사라져 매뉴얼 유출과 같은 보안 사고의 우려도 현격히 낮출 수 있다.

향후 증강현실 기술과 결합할 경우 이 서비스의 효과는 극대화될 전망이다. 구글글래스로 촬영한 조립품 사진을 중앙 서버로 보낸 뒤 오류가 발견되면 서버에서 경고 신호를 구글 글래스로 보내 오류를 즉시 수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류를 즉시 수정하면 불량률을 낮출 수 있을 뿐 아니라 불량품이 다음 공정 단계로 넘어가기 이전에 신속히 조치를 취할 수 있어 손실 규모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단, 현재는 불량품을 인식하는 정확성, 비용 효율성 등 사업화 이전에 검토돼야 할 조건들이 많다.

한편, SK텔레콤은 글래스 기반의 실내 내비게이션 서비스도 개발했다. 구글글래스 위에 재고 부품의 정확한 위치를 지도상에 표시하고 화살표 등 길 안내를 통해 거대한 창고에서 필요한 부품을 찾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 실내 내비게이션 도입 시 작업자의 위치가 실시간으로 지도에 표시될 수 있기 때문에 콘트롤 센터의 관제도 더 용이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금까지 비콘은 방문 고객에 모바일 할인쿠폰을 자동 발송하는 등 주로 대 고객 영역에서 활성화돼 왔고, 스마트글래스는 개인정보 침해 우려로 성장에 제약이 있었다. SK텔레콤은 구글글래스와 비콘을 결합한 서비스가 B2B 시장은 물론 비콘과 스마트글래스 시장 모두에 새로운 활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철순 SK텔레콤 컨버전스사업본부장은 “SK텔레콤은 세계적인 ICT역량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군에서 새로운 융합서비스를 시도하고 있다”며 “다양하고 새로운 비콘 서비스를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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