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치아건강은 오복중에 하나라고 할 정도로 건강이나 경제적, 미용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외모가 곧 경쟁력인 요즘 시대에 가지런하고 하얀 치아는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기 때문에 취업이나 결혼, 승진 등에서도 알게 모르게 유리한 작용을 한다.

하지만 치아가 제 위치에 자리잡지 못하고 삐뚤어지게 났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치아 교정치료로 충분히 극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치아교정만으로도 돌출된 입이나 각진 턱이 자연스럽게 완화될 수 있어 최근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치아교정치료는 세계적인 수준으로, 쉽고 빠르고 경제적인 교정치료법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요즘 가장 주목받는 치료법은 콤비교정이다.

강남교정치과 바른이만들기치과의 박태준 원장(교정전문의)은 “치아교정을 앞두고 환자들이 겪는 가장 큰 걱정은 바로 심미적인 측면인데, 이 콤비교정은 순측교정과 설측교정을 복합적으로 적용해 치료효과를 극대화하면서도 교정기 노출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기존의 치아교정은 교정기를 치아 앞에 부착한 모습이 보기에 좋지가 않다는 것이 단점으로 지적돼 왔다. 특히 여성이나 사춘기 학생, 직장인들은 치아교정기가 드러나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교정기가 드러나지 않는 설측교정을 선호하는 편이었다.

하지만 설측교정은 비용부담이 크기 때문에 치아 전체를 설측교정으로 하는 것은 경제적으로 무리가 따른다. 콤비교정은 치아노출이 많은 윗니는 설측교정장치를 부착하고, 상대적으로 노출이 적은 아랫니는 순측교정장치를 부착하는 방법이다.

강남교정치과 바른이만들기치과에 따르면 콤비교정은 두가지 교정장치를 동시에 부착하기 때문에 보다 정교한 기술력과 정밀한 진단이 필수적이다. 교정에 앞서 교정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3D촬영으로 치아의 상태를 정밀하게 검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태준 원장은 “치아교정은 치아를 바르고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있지만, 인상에도 변화가 오기 때문에 교정 전 충분히 상담받고, 교정시술 역시 교정전문의에게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