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관련 안전기술 및 고객편의 서비스 분야 협력을 위한 MOU 체결

▲ KT와 코레일이 IoT 기반 재난안전 안전기술 및 고객편의 서비스 분야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은 황창규 KT 회장(오른쪽)과 최연혜 코레일 사장(왼쪽)이 MOU를 체결하는 모습.

[아이티데일리] KT(회장 황창규)는 코레일(사장 최연혜)과 12일 ‘사물인터넷(IoT) 기반 재난관련 안전기술 및 고객편의 서비스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IoT란 각종 사물에 통신 기능을 내장해 인터넷에 연결, 지능형 서비스를 실현하는 기술을 말한다. IoT 기술을 활용하면 인터넷에 연결된 센서를 곳곳에 설치해 재난상황 등을 신속히 파악하거나, 비콘 등 단말기를 통해 스마트폰 소지자에게 다양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시스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IoT 기반 철도/역사 안전관리 및 재난관련 안전기술 개발 ▲교통카드 인프라 및 코레일 상품·마케팅 개발 ▲IoT 기반 고객편의 서비스 운영 ▲평창동계올림픽 관련 철도/ICT 융합 서비스 개발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해당 기술, 서비스 도입은 서울역부터 시작해 주요 역사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양사는 철도 시설물에 온도·진동센서, 비콘 등 IoT 기술을 적용해 차량 및 고객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한다. 이로써 재난상황 발생 시 위치기반 대피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경찰, 소방방재청 등과 실시간 대응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등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역사 내 설치된 비콘 단말기를 통해 고객이 스마트폰을 개찰구에 대지 않고도 철도 요금이 자동으로 결제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KT는 평창동계올림픽 파트너사로서 인천공항-평창간 철도·역사 내 위치기반 맞춤형 광고, 주변 관광정보 소개, 역사내 편의시설 안내 등을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황창규 KT 회장은 “KT는 115년 동안 국민과 함께 해온 코레일과 IoT라는 첨단 기술력 기반의 사업 협력을 통해 국민의 안전 증대 및 국내 철도 기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 말했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KT와의 사업 협력을 통해 고객에게 최첨단 정보통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