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현대인에게 있어 잠이란 하루 동안 활동으로 피로하고 지친 신체에 휴식이라는 달콤한 선물을 줌으로써 깨어있을 때에 반드시 필요한 생체 에너지를 축적하고 회복해서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활동이다. 잠을 자는 도중에는 몸에 필요한 주요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건강한 신체와 활기찬 하루를 위해서 숙면을 취하는 것은 삶과 건강에 있어 불가분의 관계이다.

하지만 코골이는 이런 귀중한 잠을 방해하고, 숙면을 취하게 하지 못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보통 잠을 자는 도중 코를 고는 행위를 단순하게 피곤함, 컨디션 난조 또는 잠자리가 불편하거나 어색해서 생기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코골이는 수면 중 공기를 통과하는 기도의 공기가 순환하는 것이 원활하지 않아서 숨을 쉴 때에 목젖 부분이 진동하여 발생하는 소음이다.

코골이는 본인은 물론이거니와 주변 사람, 자신의 사랑하는 가족들의 숙면을 방해한다. 뿐만 아니라 코골이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수면 무호흡증이란 심각한 증상을 겪어 돌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유독 코골이가 심하다고 생각이 되거나, 잠을 잔 후에도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피곤이 지속되는 증상을 겪고 있다면 반드시 적절한 코골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코골이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코골이의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에는 수술을 하지 않고 치료하는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인 양압기를 착용하여 치료하는 방식과, 구강 내 장치를 설치하여 치료하는 방식 등을 고려할 수 있다. 그러나 비수술적 코골이 치료법의 경우 양압기 마스크나 구강 내 장치를 거의 평생 착용해야만 하고 안경과 같이, 사용할 때만 효과가 있기 때문에 환자들은 불편함을 호소한다.

수술적 치료 방법에는 목젖 부분을 일부 절개하여 코골이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연구개의 진동을 최소화 하게 도움을 주는 임플란트를 삽입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 방법 또한 ‘공기의 원활한 흐름을 위한 기도확장’이라는 코골이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는 방법이다.

그래서 최근 코골이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코골이 수술 방법 중 효과가 좋아서 코골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은 바로 ‘기도확장수술’이다. 코골이의 근본적인 원인이었던 공기가 드나드는 좁아진 기도를 정상의 크기로 확장하여 수면 중의 공기의 순환을 개선 시켜 주고, 목젖의 떨림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코골이수술 전문 병원인 숨수면클리닉 이종우 원장은 “기도확장수술은 과거에 시행되었던 수술적, 비수술적 모두의 코골이치료법 단점을 개선했을 뿐만 아니라 코골이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이라며 “자가 진단 혹은 타인에 의해 코골이 증상이 심하다고 판단이 되었을 때에는 코골이수술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병원에 내방하여 다양한 수면질환 및 수면 중 무호흡 증상을 진단하는 수면다원검사, 기도의 모양과 크기를 입체적으로 파악하여 환자에게 맞춤형 진료를 할 수 있게 해주는 3D CT 검사 등의 체계적인 검사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