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단계부터 오픈소스 공개 고려해 제작

 
[아이티데일리] 제니퍼소프트는 HTML5 기반 APM 솔루션 ‘제니퍼의 UI 컴포넌트(JUI)’를 라이브러리 형태의 오픈소스로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제니퍼소프트는 ‘JUI’가 개발단계부터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보편적인 웹 서비스 환경을 고려해 제작됐다고 설명했다.

‘JUI’는 다양한 자바스크립트와 CSS 컴포넌트를 제공하는 조합용 데스크톱 UI로,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20종의 스타일 컴포넌트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17종의 스크립트 컴포넌트를 제공한다.

스타일 컴포넌트는 기본 기능 외의 다양한 옵션 클래스를 제공하며, 이를 조합하면 보다 다양한 스타일을 구현할 수 있다. 그리고 스타일만이 아닌 스크립트 컴포넌트와의 조합도 가능하며, 이러한 특징을 잘 활용해 좀 더 다양한 UI 컴포넌트를 개발할 수 있다.

최근에 출시된 버전에는 통합 UI의 새로운 라인업으로써 SVG 기반의 2D와 리얼타임 차트가 추가됐다. 차트의 배경이 되는 8종의 그리드와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는 33종의 브러쉬 및 인터랙션을 담당하는 6종의 위젯을 제공하며, 다양한 스타일의 웹페이지에 적용할 수 있는 테마도 지원한다.

JUI를 개발한 제니퍼소프트 홍재석 개발자는 “JUI는 사용하기 쉽고 SVG 기반이라 호환성이 좋다. 다양한 브러쉬를 지원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쉽게 자신만의 차트나 다양한 콤비네이션 차트와 멀티 패널 차트를 만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차트는 대부분 상용이지만 JUI는 무료이니 많이 사용해주길 바라고,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도 많이 참여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