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표준 선도 및 응용분야 확산 추진

 
[아이티데일리]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1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SDN/NFV 포럼 창립총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SDN/NFV 포럼은 SDN과 NFV 등장으로 산업 격변기를 맞이한 국내 인터넷인프라 산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산·학·연·관이 함께하는 민·관 협력의 장으로, 정기적으로 개최된다.

이번에 발족한 포럼에는 미래부와 통신3사, 네트워크장비 제조업체, 학계, 연구계, 한국네트워크산업협회 등 국내의 네트워크관련 주요기관들이 참여하여 네트워크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창립총회에서 SDN/NFV 포럼 참석자들은 ‘인터넷 신산업 글로벌 주도권 확보’ 실현을 위해 우리나라의 SDN/NFV 분야 글로벌 경쟁력 강화·발전전략을 추진해 나가기로 결의했다.

이러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중소기업간 협력 강화를 통해 SDN/NFV 공동 프레임워크 개발을 위한 공동R&D 추진, 국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개발 기술과 연계하여 소프트웨어 기반의 네트워크 인프라 비전 제시, 관련 산업계 발전 및 육성을 위한 SDN/NFV 산업 발전 환경 조성 등이 제시됐다.

SDN/NFV포럼 창립행사에는 산·학·연·관의 SDN/NFV 포럼 관련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하였고, 국제기구와의 공동협력을 위하여 ONF 설립자인 U.C. 버클리 대학의 스콧 솅커(Scott Shenker) 교수가 참석하여 SDN/NFV 포럼과 ONF와 국제적 교류협력을 약속하기도 했다.

윤종록 미래부 제2차관은 “이번에 발족한 SDN/NFV 포럼을 통해 산업기반이 약한 인터넷 인프라 산업을 활성화시키고, 창조경제의 든든한 토대 마련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정부에서도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기술개발 및 표준화 등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