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궁금증 유발, 악성파일 실행 유도

▲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스팸메일 본문

[아이티데일리] 보안전문기업 하우리(대표 김희천)는 최근 ‘my new photo ;)’라는 제목을 사용한 악성 스팸메일이 확산되고 있어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근 발견되고 있는 해당 메일은 ‘내 새로운 사진이야 ;) 만약 내 사진이 마음에 든다면 너의 사진도 보내줘’라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사용자들이 사진 파일이 궁금해 메일에 포함된 악성파일을 실행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메일에 첨부된 zip 파일에는 사용자들을 사진 파일로 속이고 실행시킬 수 있도록 이미지 파일과 관련한 아이콘을 사용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악성 exe 파일인 것으로 확인됐다.

첨부 파일을 실행할 경우 정상파일명으로 위장한 악성 파일을 생성하는데, 이는 사용자가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확인할 때 정상 프로세스로 착각하여 삭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으로 추정된다.

생성된 파일은 레지스트리에 등록하여 재부팅 후에도 실행되며 악성코드 제작자의 명령을 받아 시스템 정보 및 이메일·FTP 로그인 계정 정보를 탈취하고, 추가 악성코드 다운로드 등의 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용자들을 감염시키기 위하여 SMTP 프로토콜을 이용한 메일발송을 시도하므로 감염된 시스템에 네트워크 과부하가 발생될 수 있다.

하우리 보안대응연구팀은 “이러한 악성코드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서는 흥미를 이끄는 제목의 메일이더라도 출처가 불분명하다면 확인하지 않고 삭제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