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NPO의 제안으로 선정된 5개 아이디어를 IT 종사자들이 36시간동안 발전시키는 캠프

 
[아이티데일리] 다음세대재단은 희망제작소와 함께 ‘2014 소셜이노베이션캠프36’을 26일부터 28일까지 제주 다음 본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개 모집을 통해 자발적으로 참여한 58명의 IT 기획자와 개발자, 디자이너들은 ‘소셜이노베이션캠프36’ 본 캠프 36시간 동안 시민, NPO 등의 제안으로 선정된 5개 아이디어를 보다 실용성 있도록 발전시키게 된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일상생활에서 서로 도움이 되도록 연결해주는 서비스 ‘우리동네 사람들’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위해 관련 정보들을 전달해주는 앱 ‘고래고래’ ▲시민들이 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앱 ’스마일 핸즈’ ▲초기 귀농인들과 기존 농가를 연결해주는 멘토링 웹사이트 ‘팜팜멘토’ ▲제주 내 휠체어 대여와 휠체어 접근 가능 지역에 대한 안내 ‘노베리어’ 등 5가지다.

5개의 결과물에 대한 심사는 구현방식의 적합성, 확장성, 완성도, 실제 운영 준비 정도 등을 고려해 전문심사위원들의 심사와 함께 참가자들의 팀 투표로 진행될 계획이다. 심사위원은 유시주 희망제작소 기획이사, 최세훈 다음커뮤니케이션 대표, 방대욱 다음세대재단 상임이사로 구성됐다.

다음세대재단 방대욱 상임이사는 “소셜이노베이션캠프36이 5주년을 맞이해 올해에는 특별히 제주도에서 진행된다”며, “이번 행사는 지난 4년간의 캠프의 성과를 되돌아보면서 지난 행사에서 이미 구현된 아이디어를 보다 성숙하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취지로 준비했다”고 말했다.

‘소셜이노베이션캠프’는 2008년 영국에서 시작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사회혁신 캠프로, 우리나라에는 2010년 아시아 최초로 도입돼 올해 5번째로 열린다. 이번 행사는 다음세대재단과 희망제작소가 주관하고, 다음과 네이버가 후원하며, 크리에이티브커먼즈코리아가 파트너로 참여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