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어-영어 사전부터 서비스 시작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대표 김상헌)는 해외 이용자 대상 모바일 사전 앱 ‘라인 딕셔너리’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라인 딕셔너리’가 첫 번째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인도네시아-영어 모바일 사전으로, 20만개 표제어와 41만개 예문, 5만개 오디오 파일 등 어학 콘텐츠를 제공한다. 안드로이드로 우선 출시되며, ‘라인’의 패밀리 앱으로도 만날 수 있다.

네이버는 ‘라인 딕셔너리’ 서비스를 위해 문장 번역 시 자동으로 번역기와 예문 검색을 선택할 수 있는 독자적인 UI를 선보인며, 현지 인터넷 환경을 고려해 오프라인에서도 단어 검색을 통해 뜻풀이 및 발음 기호 등의 학습이 가능한 자동완성 기능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라인 딕셔너리’에는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번역기와 TTS 기능(문장을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능), 예문에서 사용된 단어의 뜻을 확인할 수 있는 보조사전 등 어학 기능이 담겼다.

네이버는 ‘라인 딕셔너리’에 이용자가 직접 예문에 번역문을 등록할 수 있는 ‘이용자 참여 번역 서비스’도 선보인다고 덧붙였다. 네이버 영어사전 등에서 이미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로, 현지 이용자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이용자에게 실생활과 더욱 친숙한 예문들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네이버는 기대하고 있다.

네이버 김종환 어학사전셀장은 “네이버 사전의 이용자 중 10% 이상이 외국어 이용자이며, 특히 중국어 사전은 35%, 베트남어 사전은 17%가 외국어 이용자라고 분석될 만큼 네이버 사전에 대한 외국어 이용자들의 관심과 니즈가 높다”며, “네이버는 ‘라인 딕셔너리’에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하고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며, 이번 인도네시아어를 시작으로 추후 서비스 언어를 넓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