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tical Markets Sourcebook
기업에 있어서 네트워킹 기술이 왜 필요로 하는지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특정 업종의 네트워크에서 구동되는 애플리케이션을 보여주고, 그것이 어떤 이점을 제공하는지 설명한다면 누구든 쉽게 설득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들어 산업계와 공공기관들을 위한 산업별 솔루션(Vertical Solutions)이 비즈니스 전용에서 일상적인 '필수품'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전 업종에 걸쳐 의사 결정자들은 생산 현장에서 공급망, R&D의 글로벌화, 생산 및 제조, 물류 아웃소싱의 증가, 순익 감소와 인건비 상승, 고객 만족도와 고객 유지 등의 문제에 대처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시스코는 이 같은 추세에 따라 산업별 솔루션에 초점을 맞춰 각 업종별로 특화된 솔루션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편집자>
▶ 금융서비스 Financial Services
▶ 교육 Education
▶ 의료 Healthcare
▶ 제조 Manufacturing
▶ 유통 Retail
▶ 정부 및 공공기관 State/Provincial & Local Gov't

금융 서비스
전세계 은행들과 신용카드 회사, 보험 회사, 캐피털 회사들은 가상의 컨택 센터를 비롯해 IP 비디오 컨퍼런스, 자가 방어 네트워크(self-defending network)를 포함한 진보된 통합 네트워킹을 도입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금융서비스 회사들은 고객의 기대 수준에 부응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각종 규제에 대응하고 최근 급증하는 인수 합병에도 대처하고 있다.
금융 서비스 업체들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변화시키고 통합할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한 혁신적인 신규 서비스를 도입해 생산성을 진작시키고 비용을 줄이며, 고객 만족도를 개선하고 있다.

주요 당면 과제 및 트렌드
통합 네트워킹 기술은 다음과 같은 새로운 과제에 직면함에 따라 전세계 금융 서비스 업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고객의 서비스 이용 매체(인터넷, 전화, 지점, ATM 등)에 상관 없이 자신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요구하는 '첨단' 고객들의 증가
통합, 매각, 합병 등과 같은 구조적인 변화와 규제사항 변화 등에 대응한 유연성 확보
탈규제화 및 신생 은행들의 등장으로 인한 경쟁 가속화
보다 견고한 네트워크 보안 구축을 요구하는 새로운 고객 프라이버시 규제 사항
비용을 낮추고 생산성을 최적화하도록 요구하는강력한 경쟁 환경
교차 판매와 PB 시장점유율은 금융 기관의 성공을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가 되고 있으며 직원들을 교육시키고 유지하고 신상품을 출시하며, 고객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모든 채널을 통해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개발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

시스코 인텔리전트 네트워크로 문제 해결
금융 서비스 회사들이 효과적인 네트워크 전략을 수립할 경우 보다 고객 지향적이며 수익을 높이고 대응력이 빨라지며 총소유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과제에도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시스코는 전세계 금융 회사들과 협력, 고객과 공급 업체, 파트너 업체, 직원들을 연결하기 위한 견고한 네트워킹 전략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와 과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3가지 독특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개발해왔다.
쪾은행 및 신용 카드 회사를 위한 미래의 지점 (Branch of the Future)
쪾혁신적인 보험(Transforming Insurance)
쪾금융 시장의 진보된 커뮤니케이션(Financial Markets Advanced Communications)

금융 서비스 회사들의 요구 사항
웹과 ATM, 지점이나 인터넷 채널 등을 통해 차별화되고 높은 품질의 대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의 통합
대리인, 중개인, 은행과 여러 비즈니스 파트너간의 프로세스와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율화된 전송 네트워크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고 교차 판매를 달성할 수 있는 서비스 품질
제한된 리소스(교육, 트랜잭션, 거래, 고객 서비스)에서도 많은 업무 처리가 가능한 운영의 효율성
콜 센터의 합리화
복잡한 고객의 프라이버시 보호와 기업의 준수 사항, IT 준수 사항을 따르도록 규제에 부합되어야 함

성공의 척도
소비자 금융 기관
효율비: 소비자 금융 기관들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운영의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적절한 기술 솔루션과 서비스를 통해 법적 규제를 따르고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운영의 효율성에 대한 주요 측정 방법은 '효율비(efficiency ratio)'이며, 이는 비이자 비용(Non-Interest Expense)/Revenue로 계산된다. 비이자 비용은 은행들에게 엄청난 비용이며, 급여와 설비, IT 등과 같은 비용을 포함하고 있다. 은행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공하는 신기술을 도입할 경우 효율비를 개선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트랜잭션 속도를 높이고 급여를 줄이며 콜 센터와 같은 일부 설비를 없애거나 분산된 시스템을 통합 가능
쪾매출액 증가
쪾PB 시장점유율 확대
- PB 시장 점유율/ 교차 판매
- 관리되고 있는 자산(Assets Under Management: AUM)
- 고객 만족도

보험 회사
쪾보험 증권 수익과 투자 결과
쪾고객 만족도

캐피털 업체
쪾운영의 효율성과 비용 통제
쪾수수료 수입
쪾고객 만족도

솔루션
은행 솔루션

미래의 지점(BoF; Branch of the Future)
금융 기관을 위한 시스코 자가 방어 네트워크(SDN): BoF 솔루션의 토대는 해커나 웜, 바이러스, 트로이 목마, 인증되지 않은 액세스 등으로부터 디지털 자산과 비즈니스 크리티컬한 커뮤니케이션을 보호한다.
음성과 IP 커뮤니케이션: 데이터와 음성,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한 VoIP 시스템
고객 관리: 진보된 컨택 센터 기술과 가상 고객 관리를 사용해 실제로 컨택 센터에는 없을 수도 있는 귀중한 리소스를 활용함으로써 고객 지향적인 접근 방법 구현
전자 마케팅: 고객에 대한 실시간 마케팅과 영업력에 대한 향상된 커뮤니케이션의 잠재력 도입
무선 모빌리티: 지점들은 서비스와 생산성 부문에서 대폭 향상된 안전한 무선 환경에서 운영될 수 있다.
셀프 서비스: 지점 ATM과 여러 다양한 채널들이 완벽히 통합되어 새로운 마케팅 및 수익 창출원 확보
지능형 지점: IP 비디오 감시 카메라와 액세스 제어 및 경보 관리 등 네트워크 지향적인 서비스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해 비용 절감 효과 상승.
규제 준수 관리: 지속적이며 실시간으로 위험을 관리하고 적극적으로 규제를 따르도록 통합한 네트워크로 위협을 파악하고 차단한다.

혁신적인 보험
보안과 규제 준수 - 완벽한 엔드 투 엔드 네트워크 보안을 제공하며 엄격한 규제를 준수
에이전트 에지(Agent Edge) - 상담원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제공하도록 음성과 데이터 네트워크 통합
상담원에서 조언자로 - 상담원들로 하여금 보험 제공자에서 보험 고객들에게 투자 상품과 예금, 기타 관련 상품을 보험 고객에게 판매하는 신뢰성 있는 금융 조언자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해준다.
통합된 커뮤니케이션 - 통합된 IP 네트워크로 신속하며 안전하게 회사 안팎의 음성과 비디오, 데이터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해주는 종합적인 제품과 툴.
컨택 센터 이점 - 음성과 데이터, 비디오, 이메일, 인스턴트 메시징, 팩스, 서류 커뮤니케이션을 컨택 센터로 통합. 가상 컨택 센터 구현 가능.
모바일 직원 - 현장에서 고객의 불만을 처리하는 직원들을 위해 안전하고 신속한 무선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며 문서 작업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다.

금융 시장의 진보된 커뮤니케이션(FMAC)
모든 음성과 데이터, 비디오 트래픽을 업계 선도적인 거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으로 결합시켜주는 단일하며 견고하고 탄력적인 IP 플랫폼으로의 통합.
금융 시장 업체들이 모든 직원과 사무실에 어떤 전화나 PC로든지 음성, 이메일, 팩스 커뮤니케이션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프런트, 백, 미들 오피스 통합. 고객들은 아래와 같이 특화된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할 수 있다
- Cisco Hoot'n'Holler over IP
- IP 비디오 녹화
- 시스코 콜 센터 솔루션
- IP 비디오
- 풍부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 IP 멀티캐스팅

교육
최근 교육 종사자들은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며 기술적인 혁신을 이루고 모든 학생들에 대한 평등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과제를 안고 있다.
시스코는 인터넷과 교육이 삶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네트워킹 기술이 교육을 혁신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주요 당면 과제와 트렌드
최근의 교육 기관들은 학생들의 요구 사항에 따른 여러 가지 이슈에 직면해 있으며, 대표적인 당면 과제는 다음과 같다.

시스코 인텔리전트 네트워크로 문제 해결
시스코의 Connected Learning은 학생들의 성과와 평가를 향상시키고 직원들의 개발 및 교육을 향상시켜주는 솔루션으로 교육 기관의 질을 개선시켜준다. Cisco IP Videoconferencing 솔루션과 Cisco Video Streaming(라이브 및 주문형) 기술은 교과 과정을 향상시켜 직원 발전을 이루고 관리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높여준다.
관리 측면에서 보면, Cisco Safe & Secure와 Cisco Secure Wireless, Cisco Direct Line 솔루션, 기타 맞춤형 시스템을 통해 생산성 증가와 더불어 물리적 보안 및 정보 보안이 가능해진다.

교육자들과 관리자들의 요구 사항
쪾학생들의 성적 향상 쪾생산성 증대
쪾학생들의 기록과 기타 중요한 문서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한 네트워크
쪾URL 필터링 쪾안전한 교육 환경
쪾자산 보호 쪾커뮤니케이션 향상
쪾직원과 교사들의 효율적인 인력 개발 쪾펀딩 지원

성공의 척도
교육의 품질을 높이는 것이 해결 과제이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쪾학생들의 시험 성적 상승
쪾능률적인 프로세스
쪾풍부한 미디어의 교과 과정에 대한 손쉬운 액세스
쪾학생/교사/관리자들간의 개방된 커뮤니케이션
쪾안전한 환경 및 데이터의 기밀성

솔루션
교육 기관을 위한 시스코 솔루션은 Cisco Connected Learning을 통해 학습 및 관리의 최적화를 이루도록 개발되었다.

1. 교육의 최적화
Cisco IP Videoconferencing을 통해 학생들은 전세계의 학생들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고 교사와 직원들은 이동하지 않고도 회의에 참석이 가능하며 외부의 리소스를 획득할 수 있다.
Cisco IP Video Streaming은 풍부한 미디어의 교육을 촉진시키며 교육기관들이 미디어 리소스를 중앙화함으로써 학생들이 학교에 출석하지 않아도 액세스 가능하도록 해준다.

2. 관리의 최적화
교육을 위한 Cisco Connected Real Estate을 통해 모든 건물의 제어 시스템을 위한 하나의 통합된 네트워크를 구현함으로써 비용 절감 및 운영의 효율성을 이룰 수 있다.
Cisco Direct Line은 모든 교실과 사무실에 IP 전화기를 배치해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시키고 보안을 높여주며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시간과 비용을 절감해준다.
Cisco Safe & Secure는 디지털 비디오를 사용해 학교 건물을 모니터링하고 네트워크 보안과 URL 필터링을 제공한다.
Cisco Secure Wireless는 교사와 학생, 직원들에게 언제 어디에서나 PC와 랩톱, 태블릿 PC, PDA 등을 통해 네트워크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의료
전세계 의료 산업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IT 기술 도입도 가속화되고 있다. 의료 업계는 환자들을 더욱 안전하게 보살피고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는데 있어 엄격한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높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의료 산업이 첨단 기술을 잇달아 도입함에 따라, 의료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진료 현장에서 의료 정보에 접근하길 원하고 있으며, 최신 의료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히 통합하길 바라고 있다.

주요 당면 과제와 트렌드
의료 업계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과제와 트렌드에 직면해 있다
쪾의료 비용 상승
쪾품질과 안전에 대한 의무 규정 증가
쪾인구와 노령 세대의 증가 쪾직원 부족
쪾직원에 대한 의료 혜택 증가
쪾더 높은 품질의 의료 서비스를 원하는
환자들의 기대치 상승

시스코 메디컬 그레이드 네트워크로 문제 해결
의료 업계가 이러한 과제에 대응함에 따라, IT 성장에 큰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시스코는 Connected Health를 위한 비전을 보유하고 있으며, 의료 제공 업체들을 위한 솔루션의 토대인 Cisco Medical-Grade Network를 제공하고 있다. Cisco Medical-Grade Network는 아래와 같은 기능의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웹이나 무선, 인터넷 VPN 등을 통해 진료 현장에서 정보를 송수신할 수 있도록 모바일 환자 진료 서비스 제공
정부 규제 사항을 준수하도록 의료 정보의 프라이버시와 기밀 보호 및 보안 침해로부터의 보안
진단 및 치료 속도를 높이도록 PACS, 간호사 호출(Nurse Call), 전자건강기록(EHR) 등의 통합된 의료 애플리케이션 구현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 의료진 간의 협업을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커뮤니케이션 향상
Medical-Grade Network는 시스템 전반적인 탄력성과 보안을 음성, 데이터, 비디오, 무선 및 기타 여러 네트워크와 통합한 인프라를 토대로 하고 있는 의료 애플리케이션 전용으로 개발된 견고한 토대를 제공한다.

의료 제공 업체의 요구 사항
쪾간호 품질 개선 쪾환자의 결과 향상
쪾생산성과 워크플로우 효율성 증가
쪾진료 현장에서의 정보 접근 향상
쪾향상되고 통합된 커뮤니케이션
쪾환자 정보에 대한 프라이버시 및 보호

성공의 척도
의료 품질의 향상
쪾의료 사고 절감 쪾기록 관리 시간 단축
쪾의료진의 서류 작업 감소
쪾전자처방전을 통한 의약품 부작용 감소
쪾진료 현장에서의 정보 접근 향상
효율성 증대
쪾최적의 워크플로우 쪾직원의 생산성 향상 쪾커뮤니케이션 통합 쪾간호사의 서류 작업 감소 쪾자산 및 리소스 추적
비용 절감
쪾의료진의 생산성과 워크플로우 효율성 향상
쪾커뮤니케이션 및 장비 비용 절감
쪾문서 작업과 스토리지, 복사 비용 절감
쪾디지털 기록으로 물리적인 저장 공간 복구

솔루션
Cisco Medical-Grade Network를 통해 의료 업계는 보다 신속하게 환자들을 진료할 수 있으며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환자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Cisco Medical-Grade Network는 중요한 환자 및 병원 정보를 보호하며 내장된 탄력성을 제공하고 의료진의 상호 작용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Cisco Medical-Grade Network는 단순한 접속 기능 이상의 필수적인 여러 지능형 요소를 제공하는데,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도입을 가능하게 해주며 필요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시점에 적합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1. 의료 품질과 서비스 강화
Cisco Clinical Connection Suite는 커뮤니케이션을 단순화 해주며 최적화된 워크플로우와 향상된 생산성, 진보된 환자들에 대한 치료를 위해 의료 관계자들이 무엇을 원하든 언제 원하든지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해준다.
쪾커뮤니케이션과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간소화
쪾새로운 서비스 추가를 위해 기존 인프라를 활용
쪾커뮤니케이션 향상
간호사 호출(Nurse Call) 통합은 워크플로우와 효율성 향상을 위해 효율화된 커뮤니케이션과 증가된 이동성을 제공한다.
환자 모니터링 통합을 통해 환자에 대한 원격 모니터링과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위치 기반 서비스는 직원들과 환자, 의료 장비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있어 검색과 대기 시간을 줄여주도록 RFID 기반의 자산 위치 관리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해준다.
협업 관리(Collaborate Care)를 통해 의료진의 실시간 협업을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서로 다른 곳에 위치한 팀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진료와 대응 시간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방사선과 확장
네트워크에서 방사선 이미지를 무제한적으로 디지털 아카이브 및 액세스함으로써 파일 필름 스토리지와 손실을 없앨 수 있다. 전자방사선 및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은 직원들이 병원에서 액세스할 수 있게 해주는 관리가 쉬운 시스템을 통해 이미지를 저장 및 검색할 수 있지만 이미지를 보기 위해서 견고한 네트워크를 필요로 한다.
쪾의료진들이 보다 효과적인 진료와 처방을 내릴 수 있도록
원격 액세스 허용
쪾방사선과 외부로 확장해 방사선의사들에 대한 생산성 증대
쪾진보된 정보 공유로 진단 및 처방 프로세스 속도 향상
쪾통합된 네트워크로 소유 비용 절감

3. 전자의료기록의 네트워크화
전자의료기록 정보의 효율적인 전송이 가능해져 의료진들은 보다 높은 수준의 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있으며, 파일 관리를 디지털화해 생산성을 높이고 비용을 낮출 수 있다.
손으로 쓴 읽기 힘든 글씨를 포함해,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실수, 불완전한 정보 및 시간 지연 등 서류와 관련된 문제를 줄임으로써 환자의 안전을 높일 수 있다.
의료 제공 업체들이 더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유지 보수 업무를 없애 생산성을 높이며 전사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을 없애 운영 비용을 낮추도록 해주는 지능적인 정보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다.
지시 사항이 내려진 시점에 의료 관리 가이드라인 및 증거 기반의 의료 프로토콜이 구현됨으로써 품질이 향상되고 오류가 줄어든다.
이중 테스트와 여러 번의 지시 사항을 줄이고 시간이 많이 소모되는 서류 작업을 없앰으로써 비용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해 효율성이 강화되고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불필요한 콜백을 없애고 업무 상황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임으로써 전체 의료 시스템에 대한 의료진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구현

제조
전세계 제조 업계는 제조와 출고 시간을 앞당기고 왕복 시간을 향상시키며 보다 나은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요구 사항을 안고 있다. 하지만 현재 업체마다 서로 다른 제조 및 관리 시스템은 변화하는 고객 요구 사항과 공장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는데 필요한 시스템 통합을 저해하고 있는 요인이다. 선두 제조 업체의 경우, 정보에 대한 실시간 액세스와 전체 운영망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는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이다. 제조 업체들은 격리된 자체 시스템에서 통합되고 협업이 가능한 환경으로 전환해 고객 중심적이고 안전한 시각으로 이동해야 한다.

주요 당면 과제와 트렌드
현재 제조 업체들은 경쟁 심화와 기술 진화에 따른 당면 과제를 안고 있으며, 이러한 글로벌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쪾원격 생산 단지까지 운영 이동
쪾아웃소싱과 아웃태스킹의 사용 증가
쪾규제 준수 및 신기술
쪾순익 감소와 인건비 상승
쪾충성도 보장 위해 고객 요구 사항 만족시키기
쪾협업과 생산성 측정 방법 구현
쪾서비스 매출 하락

Cisco Intelligent Networked Manufacturing으로 문제 해결
이더넷 기술은 단일한 표준을 통해 독단적인 네트워크의 대안을 제공해준다. 이러한 방법으로, 제조 업체들은 자체 네트워크를 하나의 통합된 네트워크로 구동할 수 있다. 이더넷으로 제어된 네트워크는 또한 공장에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확대해준다.
네트워크 전반적인 시스템 보안을 제공하는 시스코의 자가방어네트워크(SDN) 전략을 통해 제조 업체들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위협을 밝히고 차단할 수 있다.
쪾위협 방어
쪾신뢰성 및 신원 확인
쪾안전한 접속

제조 업체들의 요구 사항
쪾생산 라인의 효율성
쪾전세계 공급망 관리
쪾비용 절감과 재고, 선적, 배송 정확도 향상
쪾시의 적절하며 정확한 고객 서비스 및 지원
쪾'비용'에서 '가치'로의 전환

성공의 척도
쪾타임 투 마켓 단축
- 운영 속도 향상
- 공급망의 완벽한 통합
- 신속한 도입 가능
- 제조 가능성을 위한 효율화된 설계
쪾품질 향상
- 성능 분석
- 조기 경보 시스템
- 주문 관리
- 부품/조립 추적 가능성
쪾비용 절감
- 유연성 향상
- 수용력 최적화
- 재고 비용 절감
- 비즈니스 프로세스 향상
솔루션
Cisco Intelligent Networked Manufacturing 비전은 하나의 개방된 지능형 표준 기반의 이더넷 플랫폼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이 플랫폼은 새로운 세대의 협업 애플리케이션을 서로 연결해주고 있다. 이러한 협업 애플리케이션은 전체 제조 공정을 아우르는 정보와 프로세스를 통합시켜준다. 이러한 솔루션은 아래 그림과 같이 제조 업종의 4가지 주요 요인들에 대한 가시성과 유연성을 크게 향상시켜준다.
1. 수요 지향적인 공급망: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하며 분석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완벽히 안전한 네트워크에 의해 전체 공급망에 대한 가시성과 유연성 확보가 가능하다.
제조 업체들이 신기술(RFID)에 대응하고 의무 규정을 준수하도록 해준다.
공급망에서의 지연을 막고 비용을 최소화하며 위험을 예측하고 공급망 프로세스에서의 의사 결정을 향상시켜준다.

2. 공장에서의 이더넷 구현
개방적이며 표준을 기반으로 한 산업급 이더넷을 공장에 도입해(무선랜, IPC, 보안과 함께 구축), 제어를 간소화함으로써 효율성과 가동률을 높이고 총 소유비용을 낮출 수 있다.
보안에 위배되거나 기존 생산 프로세스의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고 주문이나 명세 사항을 변경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3. 협업을 통한 제품 개발
실시간으로 데이터에 액세스 및 공유할 수 있도록 표준 기반의 제조 환경 구축
유연성과 가시성을 제공함으로써 제품의 품질을 떨어뜨리지 않고 디자인 팀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도록 전체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네트워크 보안 제공

4. 고객과 상호 작용하는 네트워크
제조 업체의 영업력과 협력 업체들에게 제품과 고객 정보를 비롯해, VPN을 통한 e-러닝 리소스와 툴의 실시간 액세스를 제공한다.
영업 인력들이 고객과 협력 업체, 기업의 요구 사항에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통합 메시징 및 IP 텔레포니 구현
모든 콜 센터 상담원들이 고객 정보와 제품 정보에 실시간으로 액세스함으로써 더욱 신속한 응대가 가능해지고 고객 만족도가 높아진다.
서비스와 엔지니어링 직원들이 가상 콜 센터 환경에서 고객의 문제점에 대해 협업이 가능해진다.

유통
유통 산업은 시스코 제품에 대한 판매 기회가 매우 높은 분야이다. 정보 기술(IT) 투자가 다른 산업보다는 낮은 편에 속하지만 산업 규모 측면에서 볼 경우 향후의 투자 성장 가능성은 그 어느 분야보다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기관인 IDC에 따르면, 2006년 유통 업계의 투자 금액이 4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01년부터 2006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은 9.3%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시스코의 Intelligent Retail Network 솔루션을 통해 유통 업체들은 접속성이 강화되고 대응력이 향상되며, 직원들의 생산성과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일반적인 IT 투자와 네트워킹 장비에 대한 투자의 경우, 네트워크 기반의 솔루션이 유통 업체들로 하여금 최근에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주요 당면 과제와 트렌드
유통 업계가 직면하고 있는 대표적인 과제와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쪾할인 업체의 증가와 세계적인 유통 업체들의
확장에 따른 경쟁 심화
쪾순익의 감소
쪾상점마다 거의 동일한 제품 판매
쪾새로운 수익 창출원과 가치 부가적인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
쪾높은 운영 비용
쪾직원들의 생산성 향상 및 제품 지식에 대한
이해력 확보
쪾고객 충성도와 고객의 기대치 하락
쪾재고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공급망간 협업에 대한 요구 증가
쪾관리의 개선과 투자 판단 향상 위해 실시간
정보에 대한 필요성 대두

Cisco Intelligent Retail Network
솔루션으로 문제 해결
유통 업체들은 웹 기반 및 무선 기술을 도입해 제품 중심에서 고객 중심적인 방향으로 전환하면서 상점과 온라인 등 모든 채널에서 고객 응대 기능을 향상시키고 있다. 관리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다. 시스코의 Intelligent Retail Network 솔루션은 유통 상점에 초점을 낮춰서 유통 업체의 성공을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공급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Intelligent Retail Network은 유통 업체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거나 향후 도입 계획인 웹 기반 및 무선 기술을 포괄하고 있으며, 매출을 높여주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율화 해 준다.

Intelligent Retail Network 솔루션의 이점
쪾상점간 연결
쪾미션 크리티컬한 이동성
쪾협업 커뮤니케이션
쪾인 스토어(In Store) 미디어

유통 업체들의 요구 사항
유통 업체들은 심화된 경쟁과 이윤 하락을 겪고 있으며 새로운 수익 창출원을 개발해야 하는 요구 사항을 안고 있다.
쪾매출 증대
쪾운영 비용 절감
쪾생산성 강화
쪾고객 기대치 만족
쪾공급망의 가시성 향상

성공의 척도
시스코의 Intelligent Retail Network 솔루션을 도입하는 유통 업체들은 낙후되고 비효율적인 범주들을 다음과 같이 네트워크에서 긴밀한 프로세스를 실행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할 수 있는 네트워크로 전환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해준다.
쪾연간(YoY) 매출
쪾동일한 상점 판매
쪾순익
쪾판매별 목록
쪾평균 판매량
쪾고객 충성도
쪾브랜드 인지도

솔루션
시스코의 Intelligent Retail Network 솔루션을 통해 유통 업체들은 데이터를 활성적인 지능으로 혁신해 적재적소에 적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단순히 대응하는 차원이 아닌 보다 적극적인 방향으로 전환할 수 있다.

1. 상점 연결 (Store Connectivity):
WAN과 VPN을 사용, 다이얼 업에서 초고속의 안전한 광대역 접속으로 전환해 본사와 상점, 공급 업체와 고객들 사이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구현
어디에서나 여러 데이터 소스를 실시간으로 액세스할 수 있어 상점의 연결과 민첩성을 강화해준다.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함으로써 유통 업체들이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하며 초기 투자를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2. 미션 크리티컬한 이동성:
쪾유통 업체들이 자사의 네트워크 투자를 극대화할 수 있게 해준다.
WLAN 인프라를 통해 유통 업체들은 PDA나 스캐너, 모바일 POS 시스템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생산성과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유통 업체들이 적합한 제품과 수량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RFID 등의 무선 공급망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3. 협업 커뮤니케이션
IP 전화기나 웹 기반의 무인 안내 시스템, IP 기반의 컨택 센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정보의 원활한 흐름 가능
유통 업체들이 음성과 데이터, 비디오를 하나의 네트워크에서 구현함으로써 총소유비용(TCO)을 낮출 수 있다.
쪾IP 기반의 전화기로 운영 비용을 낮추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4. 인 스토어 미디어
유통 업체들이 상점 내부의 브로드캐스팅 및 웹 기반의 무인 안내 시스템을 통해 풍부한 미디어를 전송할 수 있다.
상점 내부에서의 광고를 통해 구매 현장(POS)에서 고객에 영향을 끼침으로써 추가적인 매출 상승 기대.
IP 기반의 비디오 카메라로 고객 서비스 및 상점의 레이아웃을 향상시키고 판매를 진작시켜 고객의 구매 및 행동 유형을 추적할 수 있다.

정부 및 공공기관
정부 및 공공 기관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 사항이 변화하고 있다. 조사 결과, 효율성의 증가와 서비스의 속도 향상이 가장 큰 요구 사항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를 이어 시민들의 요청을 폭 넓게 수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확장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서비스 효율성 향상에 대한 길은 '내부 관리에 대한 재평가와 향상, 대국민 봉사 개선, 참여 전략 개발'로 요약될 수 있다.

주요 당면 과제와 트렌드
제한된 예산과 보안 위협의 증가는 전세계 정부 기관들로 하여금 장단기적인 측면에서 국민의 요구 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강구하도록 만들고 있다.
많은 정부 기관들이 네트워크에 대한 보다 전략적인 시각을 채택하고 있으며, 업무 프로세스를 재평가해 지역 사회의 경제적인 발전을 이룩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정부 및 공공 기관이 직면한 대표적인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쪾통신
- VoIP
-112, 119 등 11N 서비스
-무선
쪾공공 안전 및 보건
-커뮤니케이션 시스템과 장비의 상호 운용성
-의료&휴먼 서비스
-비용 절감
쪾서비스의 통합
-데이터
-음성
시스코 인텔리전트 네트워크로 문제 해결
시민과 직원, 커뮤니케이션 기반의 조직, 정부 기관, 공급 업체들을 안전이 강화되며 서비스의 효율성이 향상되고 경제 개발을 시뮬레이션하며 교육에 투자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세스와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상호 연결되는 커뮤니티가 바로 네트워크화된 사회라 할 수 있다. 프로세스의 변화를 통해 많은 성공 사례가 나타나고 있으며, 무선 접속과 IP 텔레포니 등 안전한 네트워크 솔루션을 통해 확산되고 있다.

정부 기관의 요구 사항
거주자들의 삶과 직업, 교육, 소비에 더욱 적합한 커뮤니티를 만들도록 경제 개발을 시뮬레이션해야 한다.
시민들에게 새롭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기존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고 비용을 줄이면서 서비스의 효율성을 증가해야 한다.
시민들의 프라이버시 데이터를 보호하고 보안 담당 공무원의 응대 시간이 보다 신속해지며 재난 시에도 정부 기관의 지속적인 업무를 보장함으로써 시민들의 안전을 향상시켜야 한다.
양방향의 실시간 비디오 및 주문형 비디오를 네트워크에서 구현하고 교사와 관리자들의 효율성을 향상시켜 교과 과정을 풍부하게 만들어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Connected Community의 주요 이점
쪾재난 시에도 서비스의 지속성 유지
쪾대응력 강화와 상황 파악 능력 증가
쪾국민의 개인정보화 정부 정보의 방어
서비스의 효율성
쪾비용 증가 없이 서비스 확장
쪾새롭고 혁신적인 서비스 또는 보다 효율적인 기존 서비스
쪾시민의 만족도와 서비스 속도 향상

우수한 교육 여건 제공
쪾양방향 비디오와 주문형 비디오(VOD)를 통해 풍부한 교과 과정 마련
쪾교사와 직원들로부터의 향상된 효율성

경제 발전
쪾교육 및 기타 커뮤니티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 향상
쪾숙련된 노동자 집단 확대
쪾커뮤니티 삶의 질 향상
쪾정부에서 기업간 서비스의 진보

솔루션
시스코 네트워크 솔루션은 정부 및 공공 기관들의 업무 수행에 필요한 토대를 제공한다.

1. Cisco Foundation Infrastructure
시스코 라우터와 스위치, 옵티컬 솔루션, 네트워크 코어의 스토리지로 구성되며, 정부 기관들은 서비스 도달 범위의 확장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 서비스를 보다 신속히 제공하도록 해주며 기관간 커뮤니케이션을 촉진시켜준다.

2. Cisco IP Communications
정부 기관들에게 다음과 같이 종합적인 생산성 향상 및 비용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한다.
쪾정부 기관 사이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촉진
쪾서비스의 대응력 향상 및 손쉬운 사용
쪾리소스에 대해 보다 효율적이고 비용 효과적인 사용 가능
쪾다양한 채널에서의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커뮤니케이션 구현
쪾IP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협업 및 대응 시간 향상이 가능해지고
이를 기반으로 시민의 안전과 만족도가 높아진다.

3. 시스코 통합 보안 솔루션
최고의 네트워크 보안(방화벽, VPN, 침입 차단)과 시스코 엔드 투 엔드 네트워크의 연동을 통해 유무선을 아우르는 네트워크 전체에 대한 최고 수준의 보안을 유지할 수 있다.
쪾기밀을 요하는 시민의 데이터에 대한 안전한 액세스
쪾운영 장애와 지연 사고 방지
쪾네트워크 속도와 가용성 향상

4. 시스코 무선 네트워킹 솔루션
정부 기관들이 스트리밍 비디오 등의 미디어를 시민과 직원들이 필요로 할 때마다 전송할 수 있어 의사 결정과 대응력이 빨라진다.
쪾현장 직원들의 음성, 데이터,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실시간 액세스 향상
쪾유연한 업무 장소와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함으로써 이용 가능한 노동력 증가
쪾정부 기관 사이에 상호 운용되는 커뮤니케이션 가능
쪾새롭고 혁신적인 직원, 비즈니스 및 시민 서비스 제공 또는 기존의 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제공 가능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