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 이상 모바일인터넷 이용자 71%가 모바일메신저 사용...KISA, ‘2013년 모바일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 연령별 모바일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메신저(출처: KISA)

 


[아이티데일리] 60세 이상 모바일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7명이 ‘모바일메신저’로 커뮤니케이션 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기주)은 1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3년 모바일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13년 모바일인터넷이용실태조사’는 KISA가 미래창조과학부와 함께 지난 6월 1달간 만 12세 이상의 모바일인터넷 이용자 6,000명을 대상으로 가구방문 면접하여 ▲모바일인터넷 이용현황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이용현황 ▲스마트폰 이용현황 등을 조사한 결과를 담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젊은 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모바일인터넷(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인터넷 접속)이 실버 층의 삶에도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었다. 60세 이상의 모바일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7명 이상이 모바일메신저로 커뮤니케이션(71.6%)을 하며, 게임, 음악 감상, 동영상 등 모바일인터넷을 통한 여가활동(71.4%)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인터넷 이용자 대부분은 스마트폰(95.5%)을 통해 모바일인터넷에 접속하며, 가정과 직장을 비롯하여, 교통수단과 상업 및 공공시설 등 거의 모든 곳에서 모바일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평균 모바일인터넷 이용 시간은 1시간 34분, 이용 빈도는 12.3회로 조사됐다.

모바일인터넷은 이용자들의 생활의 전반에 걸쳐 일상화되는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모바일인터넷의 주요 이용목적은 뉴스, 생활정보 등 ‘자료 및 정보습득’(95.9%)이 가장 높았으며, 메신저, SNS 등의 ‘커뮤니케이션’(94.6%), 음악, 동영상 등의 ‘여가활동’(91.3%), ‘위치기반서비스’(73.1%) 순이었다.

특히,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자료 및 정보습득 방법은 뉴스(82.9%)로 나타났다. 뉴스는 전 연령층에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었다. 그 외에 날씨, 건강, 요리 등의 생활정보(77.5%)와 웹서핑(69.9%)도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거의 모든 이용자들이 모바일메신저를 이용하는 가운데(93.7%), 전통적인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이메일은 그 절반(38.3%)에 그쳤다. 모바일메신저는 젊은 층 뿐만 아니라 50대(84.0%)와 60대(71.6%)에서도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또한 이용자의 절반은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미니홈피, 커뮤니티 등 SNS(50.4%)를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SNS를 이용하는 주요 목적은 개인적 관심사의 공유, 취미 및 여가활동, 일상생활에 대한 기록 등을 꼽았다.

모바일인터넷 접속방법은 무선랜(와이파이)(73.4%), LTE(62.5%), 3G(51.8%) 순으로 나타났다. LTE가 탑재된 모바일단말기의 보급에 따라 LTE 접속률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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