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저가 매각 뿐 아니라 ‘급여 부풀리기’ 횡령 혐의까지

[아이티데일리] 이석채 KT 회장이 배임 혐의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조사부(양호산 부장검사)는 11일 KT 사무실, 임직원 자택 등 13곳을 추가 압수수색했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이번 압수수색은 이석채 회장의 배임 관련한 3차 압수수색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10월 22일 KT 본사, 관계사 사무실, 임직원 자택 등 모두 16곳을 1차 압수수색했고, 지난 1일 분당/서초/광화문 사옥, 임직원 자택 등 모두 8곳에 2차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3차 압수수색 대상지 중 1곳은 1, 2차 압수수색 당시 자료를 확보했던 곳이며 나머지 12곳은 처음 압수수색을 나간 곳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사옥 매각 및 계열사 주식 매입·인수 과정과 관련된 각종 자료/회계 장부/내부 보고서/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석채 회장은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KT 사옥 39곳을 감정가의 75%만 받고 매각한 혐의, 스마트애드몰/OIC랭귀지비주얼/사이버BMA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회사에 수백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 등으로 수사를 받고 있다.

이에 검찰은 KT가 적자인 상황에서 무리하게 관계사에 투자하거나 신사업을 추진한 게 아닌지, 사옥 매각은 적정했는지 파악하고 있다.

또한 검찰은 이석채 회장이 일부 임직원에게 급여를 과다 지급한 뒤 이를 돌려받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이 역시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확보한 압수물을 분석하는 동시에 KT 임직원들을 잇달아 소환조사 중이다.

KT에서 임금·복지 업무를 맡은 임원 신모 상무와 이 회장의 비서실장으로 3년간 근무했던 심모 상무, KT OIC의 황모 대표 등이 검찰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이들에게 이석채 회장의 배임 및 비자금 조성 혐의를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과 자료 검토, 참고인 조사가 일단락되면 이 회장을 소환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미래창조과학부가 무궁화 위성 헐값 매각 논란과 관련, 이석채 회장을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힘에 따라 이를 함께 수사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