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공 아주대 대우교수


▲ 이태공 아주대 대우교수





EA 산출물의 품질은 EA프레임워크에 좌우된다. EA프레임워크는 EA 계획, 개발, 이행계획 및 관리/활용의 수단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떠한 EA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EA생명주기를 관리하는가에 따라 EA 산출물 품질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EA 형태



▲ <그림 1> EA 생명주기 및 프레임워크 관계





<그림 1>기반으로 형태를 분류하면 첫 번째 형태는 청사진 중심 EA로 EA 범위는 계획 및 현재 EA와 목표 EA 개발이다. EA 성과는 EA에 의한 조직의 가시성이 증가하고, 원활한 의사소통과 양질의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다. 두 번째 형태는 변혁중심 EA로 EA 범위는 시작, 현재 및 목표 EA 개발 그리고 이행계획 수립이다. 변혁 중심 조직 EA는 EA에 의한 조직의 가시성이 증가하고, 원활한 의사소통과 양질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행계획에 의해 조직을 변환할 수 있는 EA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세 번째 형태는 적용 중심 EA로 EA 범위는 시작, 현재 및 목표 EA개발, 이행계획 수립 및 적용이다. EA 성과는 EA에 의한 조직의 가시성이 증가하고, 원활한 의사소통과 양질의 의사결정, 조직 변환 및 적용에 관련된 품질지표(상호운용성, 재사용성, 확장성 등)의 향상이다. 네 번째 형태는 진화(활용) 중심 조직 EA를 나타내고 있다. EA 범위는 시작, 현재 및 목표 EA 개발, 이행계획 수립, 적용 및 활용/관리의 전 생명주기를 포함한다. 진화(활용) 중심 조직은 EA를 사용함으로써 조직의 가시성이 증대되고, 원활한 의사소통과 양질의 의사결정, 조직 변환 및 적용과 관련된 품질지표(상호운용성, 재사용성, 확장성 등)의 향상 및 적용에 의해 업무의 효율성 및 효과성이 증대되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EA 프레임워크



▲ <그림 2> EA 생명주기에 따른 EA 프레임워크 비교





<그림 2>는 EA 프레임워크 비교를 위한 도표로, 가로는 EA 프레임워크 축이고 각 EA 프레임워크는 구성요소와 절차로 구성되어 있다. 세로는 EA 생명주기를 나타내고 있으며 여기서"△"는 구성요소에 대한 지침의 내용이 개념적이거나 개략적임을 의미하고"○"은 내용이 구체적임을 의미한다.



<이하 상세 내용은 컴퓨터월드 10월 호 참조>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